제 목 | 2023년 10월 20일 금요일(癸卯년 壬戌월 辛亥일) | ||
등록일 | 2024.09.25 | 조회수 | 67 |
2023년 10월 20일 금요일(癸卯년 壬戌월 辛亥일)
坤
□辛壬癸
□亥戌卯
庚己戊丁丙乙甲癸
午巳辰卯寅丑子亥
어떤 분이 공부해도 속 시원하게 답이 안 나오니 골치 아프다고 했다. 대개 명리학 초짜에게 나오는 말이다. 오래 공부한 사람이라면 꾸준하게 계속하든지 아니면 때려치웠을 것이다. 초짜들은 마음이 급해서 어떻게든 뭔가 빨리 귀신처럼 맞추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골치 아프다고 한다.
골치 아픈 것을 해소하기 위해서 명리학을 배운다. 마음 편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 명리학을 배운다. 명리학을 공부하면서도 골치가 아프다고 한다면 뭔가 잘못되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다. 즐겁게 공부해야 한다. 명리학 공부가 마음의 평화를 주고 대인관계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종교를 갖고서도 고통의 연속이고 인간관계에도 문제가 있다면 문제가 있다. 사는 것이 고통이라면 뭔가 잘못되었다.
명리학을 공부하며 골치가 아픈 이유는 사람은 팔자대로 살아간다는 강박관념(强迫觀念) 때문이다. 저 사람이 왜 저렇게 사는지 팔자를 통해 알아맞히려고 애를 쓰기 때문이다. 헛고생이다. 절대 알아맞힐 수 없다. 팔자로 알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다. 사람들은 팔자 대로 살지 않기 때문이다. 사주팔자는 바람 속의 먼지처럼 외부의 강한 힘 앞에는 속수무책(束手無策)이다.
명리학을 공부하면서 마음이 편해진다면 제대로 공부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명리학은 합격 당선 승진 사망일 등을 맞추는 학문이 아니다. 자기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알고 운의 흐름을 알아 자연스러운 삶을 살기 위한 학문이다. 언제 부귀하게 되느냐고 묻는 사람이 있다. 부귀(富貴)의 크기는 태어날 때 정해진다. 크다고 행복하고 작다고 불행한 것이 아니다. 사주팔자와 운의 흐름을 통해 자기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알아서 분수대로 살면 된다. 그리고 운의 흐름을 따르며 행복하게 살기 위해 명리학을 배운다.
坤
□辛壬癸
□亥戌卯
庚己戊丁丙乙甲癸
午巳辰卯寅丑子亥
이 팔자를 보고 卯戌합이나 戌亥 천문 등을 이야기하면 본질보다 지엽을 먼저 본 것이다. 거시적인 시각과 미시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의 비율은 5:5이다. 본질을 먼저 보는 사람과 지엽을 먼저 보는 사람의 비율은 5:5이다. 누가 옳고 그르다는 차원이 아니다.
천간에 癸水 식신과 壬水 상관이 떠 있다. 식상혼잡이다. 癸水는 음간으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壬水는 양간으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壬水와 癸水가 있을 때 어느 글자를 사용하면 좋을지는 일단 질문이 있어야 한다. 질문이 록왕쇠를 원하는지 절태양을 원하는지 따져야 한다. 그리고 운의 흐름을 보면서 이야기하면 된다.
원국만 보면 壬水는 월지 戌에서 관대이고 癸水는 월지 戌에서 묘(墓)다. 팔자에서 격을 따지자면 관대에 놓여있는 壬水를 써서 상관격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록왕쇠와 가까운 글자를 격으로 삼는다. 그렇게 약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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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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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一月癸水
□癸□□
□□子□
十一月 癸水 值冰凍之時 金水無交歡之象 專用丙火解凍 庶不致成冰 又要辛金滋扶 無丙有辛 不妙。
子월 癸水는 빙동(氷凍)의 시기이니 金水의 교환지상(交歡之象)은 없으므로 丙火를 전용(專用)하여 해동(解凍)하면 얼음이 얼지는 않는다. 그리고 辛金으로 자양(滋養)하면 좋다. 丙火가 없고 辛金만 있으면 좋지 않다.
해설) 올바른 기준을 갖는다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지 난강망을 보면 알 수 있다. 눈금이 엉터리인 저울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성실히 쟀다고 해도 그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가? 子월은 더 응축 더 하강하는 기운이 강하여 만물은 움츠리게 된다. 이때는 壬水와 丁火와 己土가 제왕으로 모든 천간을 주도한다. 이때 丙火는 태(胎)이고 辛金은 목욕이다.
겨울에는 金水도 꽁꽁 얼어서 丙火가 없으면 금생수도 안 되니 일단 丙火를 쓰서 해동하고 癸水가 약하니 辛金으로 금생수 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난강망은 겨울은 추우니 태양 丙火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겨울 亥子丑에서 丙火는 절태양이다. 丙火와 丁火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설명을 한다. 어둠 속에서는 丁火 촛불이 유용하다. 丙火가 더 확산 더 상승하면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하며 火의 음양 운동을 완성한다.
凡冬季癸水 有丙透解凍 則金溫水暖 兩兩相生 要不見壬癸 自然豋科及第 紫誥金章。
무릇 겨울철 癸水는 丙火가 투출하여 해동(解凍)해야 금온수난(金溫水暖)하여 金水가 서로 상생(相生)이 되니 壬癸水를 보지 않아야 자연스럽게 등과급제(登科及第)하여 높은 관리가 된다.
해설) 겨울철은 金水가 얼어 상생이 안 되니 丙火로 해동해야 금생수가 가능하고 만일 壬癸水가 있으면 더 추워지니 壬癸水는 없어야 한다고 말한다. 壬水와 癸水도 구분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금온수난(金溫水暖) 이런 말은 오행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或一派壬水 無丙出干 寒困之士。一派癸水 孤賤之流。
혹 子월 癸水에 많은 壬水가 있고 丙火가 없으면 빈곤한 선비가 되고, 많은 癸水가 있어도 丙火가 없으면 마찬가지로 고독하고 천하다.
해설) 난강망은 처음부터 끝까지 겨울철에는 무조건 태양 丙火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한번 박힌 고정관념(固定觀念)은 고치기 힘들다. 문제는 이러한 책을 믿고 따라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눈길 갈 때 함부로 걷지 말라는 말이 있다. 내 발자국이 뒤에 오는 사람의 이정표가 되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3년 10월 20일 금요일(癸卯년 壬戌월 辛亥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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