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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년 9월 25일 월요일(癸卯년 辛酉월 丙戌일)
등록일 2024.08.27 조회수 19

2023925일 월요일(癸卯辛酉丙戌)

 

丙辛癸

戌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과거 30여 년 영어를 가르쳤다. 그 오랜 시간 매시간 다른 말을 해야 한다면 몹시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같은 말 또 하고 또 하고... 수업 내용 골격은 다르지 않았다. 전국의 모든 영어 선생님이 지역이나 수업 대상 학생은 다르겠지만 교육 내용은 같아야 한다. 그래야 전국 모의고사나 수학능력시험 등이 가능해진다. 학생이 다르고 선생님들이 다르므로 수업 방식은 다르더라도 수업 내용 자체가 다르면 안 된다. 가르치는 선생님마다 다른 기준을 제시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전 세계적으로 실시되는 토익이나 토플 시험이 가능하겠는가?

 

명리학도 그래야 한다. 현재 신설동과 동방대에서 하는 수업은 대상과 시간이 다르다. 즉 지지 현실이 다르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니 수업 내용도 달라진다. 그러나 음양이나 천간 지지 등 명리학의 기준이 달라서는 안 된다. 무슨 일이든 기준을 잡는 일이 중요하다. 그래서 모든 책의 맨 앞에는 목차(차례)가 나와 있다. 명리학의 기준은 음양과 천간과 지지가 중심이다. 하늘(우주)의 운동을 나타내는 것이 천간이고, (지구)의 운동을 나타내는 것이 지지다. 명리학의 모든 수업은 음양과 천간과 지지에 관한 내용이다. 甲木乙木, 丙火丁火, 戊土己土, 庚金辛金, 壬水癸水는 밤과 낮처럼 음양관계로 하는 운동이 다르다. 그런데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고 명리를 공부하는 사람이 많다.

 

丙辛癸

戌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교실과 현장은 다르다. 교실에서는 원칙을 지켜야 하고, 현장에서는 상황에 따라 유연성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현장의 유연성도 원칙에 근거하여 발휘되어야 한다. 초중고에서 배운 내용은 원칙에 관한 것이다. 졸업하고 사회생활 할 때는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원칙은 법과 같은 것이고, 도로의 신호등과 같은 것이고, 바다를 비추는 등대와 같은 것이다. 원칙이 흔들리면 안 된다. 법치국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유지되는 국가를 말한다. 법과 원칙이 흔들리면 개판인 나라가 된다. 나라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이나 개인도 마찬가지이다. 명리학을 공부할 때도 그렇다.

 

천간합이나 지지 충도 천간과 지지 중심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丙辛합과 甲己합이 같을 리가 없다. 卯酉충과 子午충이 같을 리가 없다. 십신보다 천간과 지지가 우선되어야 하고, 형충파해보다 천간과 지지가 우선되어야 한다. 기본이 중요하다. 기본이 잘되어 있으면 저절로 응용력이 생긴다. 기본에 충실할 때이다.

 

丙辛癸

戌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연간 癸水는 월지와 연지에서 사() 중 목욕이다. 월간 辛金은 월지 유에서 태()이고, 일간 丙火는 월지와 일지에서 사() 중 묘()이다. 12신살을 살펴보면 월지 가 장성살이므로 연지 는 재살이다. 월지 가 장성살이므로 일지 은 망신살이다. 초반 未午巳 운에는 연간 癸水와 일간 丙火가 쇠왕록이 된다. 중반 辰卯寅 운에는 월간 辛金이 쇠왕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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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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辛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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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一月 辛金 癸水司令 為寒冬雨露

 

辛金癸水가 사령(司令)하여 한동(寒冬)의 우로(雨露)가 된다.

 

해설) 월에 癸水가 사령한다고 한다. 틀렸다. 壬水癸水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겨울 亥子丑에서는 壬水가 록왕쇠로 사령한다. 이때 癸水는 절태양이다. 첫 단추가 이런 식이면 앞으로 설명은 어떻게 될까?

 

切忌癸出凍金 而困丙火 壬丙兩透 不見戊癸 衣錦腰金即壬藏丙透 一榜堪圖

 

辛金의 사주에 癸水가 투하면 辛金이 얼고 丙火가 곤()해지므로 癸水가 투하는 것을 기피한다. 그래서 辛金壬水丙火가 양투하고 戊土癸水를 보지 않으면 비단옷과 금띠를 두른다. 만일 壬水가 암장되고 丙火가 투해도 과거급제한다.

 

해설) 월에 癸水가 출하면 일간 辛金이 얼어붙고 辛金이 좋아하는 丙火가 힘들어진다고 한다. 辛金이 좋아하는 壬水丙火가 투하고 壬水丙火를 괴롭히는 戊癸가 없으면 비단옷과 금띠를 두른다고 소설을 쓴다. 壬水가 지장간에 있고 丙火가 투해도 과거급제 정도는 한다고 한다. 이따금 근거도 없는 지장간을 들고 나온다. 지장간 이론은 폐기 되어야 한다. 모든 지지에는 모든 천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或壬多有戊 丙甲出干者 青雲之客若壬多無戊丙者 洩金太過 定主寒儒或壬多甲乙重重 無丙火者 貧寒

 

辛金壬水가 많고 戊土가 있는데 丙火甲木이 출간하면 입신출세(立身出世)한다. 壬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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