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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년 9월 19일 화요일(癸卯년 辛酉월 庚辰일)
등록일 2024.08.21 조회수 47

2023919일 화요일(癸卯辛酉庚辰)

 

庚辛癸

辰酉卯

 

己戊丁丙乙甲癸壬

巳辰卯寅丑子亥戌

 

드라마 우아한 가()”를 보고 있다. 지하철이나 버스 이동 등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본다. 물론 지나간 드라마이다. 어떤 사람들은 한번 보기 시작하면 밤새며 끝까지 본다고 하는데 나는 그러질 못한다. 책도 마찬가지이다. 많으면 20분 정도 보고 휴식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한다. 어릴 때부터 그랬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도 어쩌면 팔자 탓일지 모르겠다. 드라마 우아한 가()”는 그릇이 큰 사람들의 모습이 나온다. 재벌가의 일상이 나온다. 부모와 자식 그리고 재벌 기획실 등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영화나 드라마처럼 재벌과 결탁하는 권력의 모습도 보인다. 부귀가 큰 사람들은 행복한가? 라는 관점에서 보면 재미있다.

 

해바라기와 채송화의 모습이나 성향은 태어날 때 정해져서 변하지 않는다. 부귀의 크기도 태어날 때 정해져서 변하지 않는다. 모든 동식물의 모습과 성향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모습과 성향도 태어날 때 정해져서 그대로 간다. 해바라기는 아무리 노력해도 채송화가 될 수 없다. 채송화도 아무리 노력해도 해바라기가 될 수 없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사람은 채송화가 해바라기가 되려고 한 번뿐인 삶을 낭비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 사실만 알아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헛된 노력이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까? 해바라기는 해바라기로 살 때 가장 행복하고 채송화는 채송화로 살 때 가장 행복하다.

 

庚辛癸

辰酉卯

 

己戊丁丙乙甲癸壬

巳辰卯寅丑子亥戌

 

합은 충을 풀고, 합은 합을 푼다. 辰酉합이 卯酉충을 풀어내니 卯酉충은 없는 것과 같고... 이런 말을 써본 지 참으로 오래 것 같다. 감회(感懷)가 새삼스럽다. 이러한 맞는지 틀리는지도 모르는 지엽적인 내용으로 많은 세월을 낭비했었다. 천간합이 되거나 지지충이 합을 만난다고 없는 글자가 어디 가겠는가? 년은 년이고, 월은 월이고 일은 일일 뿐이다. 태어날 때 정해진 사주팔자는 죽을 때까지 그대로이다.

 

지지는 시간과 공간을 나타낸다. 충이나 원진의 글자 위치를 보면 반대편에 있어서 거리가 멀다. 살면서 상대적으로 충이나 원진이 없는 팔자에 비하여 어린 시절 청년 시절에 먼 거리를 왕복해야 하는 팔자이다. 먼 거리를 왕복하면 힘들다. 그러나 경쟁력이 생겨서 프로의 글자들이다. 어릴 때 고생은 사서도 하고, 어릴 때 여행은 힘들지만 경쟁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연간 癸水 상관은 월지와 연지에서 사() 중 목욕이다. 월간 辛金 겁재는 월지 에서 태(). 일간 庚金은 월지와 일지에서 제왕 중 양()이다. 이것이 하늘이 준 그릇의 종류와 크기이다. 이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한번 해바라기로 태어나면 죽을 때까지 해바라기이다. 많은 사람이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고 한다. 기도나 명상을 하면 바꿀 수 있다고도 하고, 어느 좋은 학원에 다니거나 누구에게 배우면 바꿀 수 있다고도 한다. 한번 정해진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절대 바꿀 수 없다. 단지 그릇의 종류와 크기 내에서 약간의 변화만 있을 뿐이다. 녹이 슨 그릇을 닦으면 깨끗해질 수 있다. 그런다고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한번 소주잔으로 태어나면 영원히 소주잔이다. 소주잔이 노력한다고 양주잔이 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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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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辛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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七月 辛金 值庚司令 不旺自旺 且壬水居申 四柱不見戊土 胎元戊藏申內 為壬堤岸 人命得此 為官清正 但不富耳

 

辛金은 직접 庚金이 사령(司令)하여 불왕(不旺)한 것 같으나 자왕(自旺)하다. 또한 壬水에 거()하니 사주에 戊土를 보지 않아도 태원(胎元)戊土에 암장되니 壬水가 제방을 이룬 해안의 상()이다. 인명이 이와 같으면 관()은 청정(淸正)하지만 다만 부()는 없다.

 

해설) 난강망도 한 사람이 쓴 글 같지는 않다. 후대로 넘어오면서 다른 사람의 글이 첨삭되었든가 아니면 공저(共著) 비슷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현재 저자(著者)도 불확실한 난강망이다.

 

월에 辛金이 왕()하다는 것은 잘못이다. 명리 고전들은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고 오행을 기준으로 한다. 庚金辛金이 모두 가을 申酉戌에 왕()하다고 해버린다. 한마디로 음양의 차이를 모른다. 음양을 모르고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지장간이나 태원이나 그 밖의 요상한 용어를 동원하여 핵심을 피해 간다.

 

월에는 壬水가 장생인데 에는 戊土도 있다. 여기서는 戊土壬水의 제방을 쌓아 해안의 상()을 이루니 관()이 청정하다고 설명한다. 현실을 보고 팔자에 맞추다 보니 희한한 말을 만들어 낸다.

 

或有土無甲 為有病無葯 常人有甲者 衣衿可望或四柱金多 宜水洩之

 

辛金가 있을 때 甲木이 없으면 병()은 있는데 약(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3년 9월 19일 화요일(癸卯년 辛酉월 庚辰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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