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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년 9월 2일 토요일(癸卯년 庚申월 癸亥일)
등록일 2024.07.31 조회수 54

202392일 토요일(癸卯庚申癸亥)

 

癸庚癸

亥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한때 기왕 글을 쓸 바에 좀 멋있는 글을 써보고 싶어서 문학가들의 글을 필사(筆寫)한 적 있다. 글쓰기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읽어보기도 했다. 그러나 멋진 글은 써지지 않았다.

 

꽃피어 봄바람 이리 설레니.

, 이 젊음을 이제 어찌 할거나.

 

신라시대 한 승려(僧侶)가 쓴 글이라고 한다. 이런 글을 쓰려면 타고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 스스로 작가라고 칭하는 유시민님의 글이 눈에 들어왔다. “아무리 노력해도 문학적인 글이 써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 능력은 타고나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문학적인 글과 전달하는 글은 근본이 다르다.” 이런 내용이었다.

 

명리학 강의를 하면서 자주 했던 말인데 잠시 잊고 있었다. 태어날 때 정해지는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변하지 않는다. 문학적인 글은 타고나야 쓸 수 있다. 노력한다고 채송화가 해바라기가 될 수는 없다. 누가 상관을 흉신(凶神)이라고 했는가? 멋진 글들을 쏟아내는 상관의 능력들이 부럽다. 현대의 문학 음악 미술 건축 설계 인테리어 등 멋진 솜씨는 모두 상관의 짓(?)들이다.

 

카페의 출석글이나 댓글들을 보면 단조롭다. 기왕이면 잠시 생각해서 매일 다르게 써간다면 글쓰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트위터도 140자 이내로 되어있다. 한때 트위터 대통령이라고 불렸던 작가 이외수도 트위터의 짧은 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트위터에 쓰는 짧은 글 덕분에 글이 탄탄해짐을 느꼈다는 글을 읽은 적 있다. 인문학자 고미숙도 신문 등에 쓰는 제한된 칼럼이 처음에는 거북했으나 나중에 보니 핵심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무슨 일이든지 자주 반복하면 는다. 반복하다 보면 전문가가 된다. 카페 출석 인사에 매일 바뀌는 날씨에 대한 반응이라도 써간다면 읽는 사람도 재미를 느끼고 본인의 글쓰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팔자에 따라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정해져 버리지만 가지고 있는 능력 안에서 발전시키는 방법은 있다. 반복이다. 반복을 싫어하는 사람은 전문가가 될 수 없다. 세상의 모든 전문가는 반복하는 사람들이다.

 

癸庚癸

亥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일일 명리공부 오늘의 60갑자글을 읽는 사람들은 적어도 팔자의 격을 잡는 일에는 자신감을 가졌을 것이다. 같은 팔자를 보고 격을 다르게 말하면 안 된다. 격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이다. 기존 명리학은 같은 팔자를 보고도 서로 다르게 격을 잡는 경우가 많았다.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입문자에게는 엄청나게 헷갈렸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모두 명리 고전(古典)들 때문이었다.

 

이 팔자는 정인격(正印格)이다. 응축 하강하는 庚金을 사용하는 정인격이다. 응축 하강은 화려함보다는 내실(內實)을 추구한다. 팔자 원국의 격은 운에 의해서 변할까? 당연히 변한다. 온 우주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만일 중반 亥子丑 운에 천간에 壬水丁火己土가 있다면 천간에 투한 글자의 십신으로 격을 잡으면 된다. 그리고 50대 이후 寅卯辰 운에는 천간에 甲木이나 辛金이 투해 있다면 천간에 투한 글자를 격으로 잡으면 된다. 오늘의 사주는 그러한 글자가 없다. 명리 고전에는 투하다” “투출하다는 용어는 보이는 데 천간에 寅卯辰甲木辛金, 巳午未丙火戊土癸水, 申酉戌辛金乙木, 亥子丑壬水丁火己土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월이라면 에서 제왕인 甲木乙木이 천간에 있으면 그 글자의 십신으로 격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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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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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金-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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或一派丙火 名曰假殺為權 須不見壬制者 此人假作清高 並無仁義 刑妻剋子

 

혹 한 무리의 丙火가 있으면 가살위권(假殺僞權)이다. 마땅히 庚金에 많은 丙火가 있을 때 壬水丙火를 제()하지 못하면 이 사람은 거짓으로 청고(淸高)하며 인의(仁義)가 없고 처자(妻子)를 형극(刑剋)한다.

 

해설) 庚金에 많은 丙火가 있으면 가살위권(假殺爲權)이라고 한다. 가살위권(假殺爲權)은 칠살이 정관처럼 팔자에서 좋은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정관은 좋고 칠살은 나쁘다는 정관들이 만든 용어이다. 모든 천간이나 모든 십신은 다를 뿐 좋고 나쁨은 없다.

 

庚金에게 丙火가 많으면 편관격(偏官格)이다. 가살위권(假殺僞權)이 아니고 그냥 편관격이다. 丙火가 많으면 壬水로 수극화 한다는 소리는 틀렸다. 월에 丙火는 건록이고 壬水는 태(). 어떻게 태()壬水가 건록인 丙火를 수극화 할 수 있겠는가? 庚金에 많은 丙火가 있을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3년 9월 2일 토요일(癸卯년 庚申월 癸亥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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