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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년 8월 29일 화요일(癸卯년 庚申월 己未일)
등록일 2024.07.27 조회수 55

2023829일 화요일(癸卯庚申己未)

 

己庚癸

未申卯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휴일을 맞아 동네 공원 운동장에 아이들이 마음껏 놀고 있었다. 주변 숲이 우거진 벤치에는 어른들의 모습도 보였다. 무더운 날씨인데 구름이 끼고 바람까지 불어주고 있어서 사람들의 모습이 평화로웠다. 보는 사람 마음도 편해졌다. 갑자기 비가 한 방울씩 오기 시작했다. 지나가는 비 같았다. 한두 명의 사람들은 공원을 떠나고 있었으나 여전히 많은 사람이 그대로였다. “이래도 안 움직여?” 하는 것처럼 점차 빗줄기가 굵어졌다. 잠시 후 공원에는 한 명도 없이 모두 떠나고 운동장은 텅 비어 있었다.

 

자연의 법을 능가(凌駕)하는 세력은 없다. 어느 국가나 어느 종교의 법도 자연의 법을 어겨서는 안 된다. 하물며 개인은 어떻겠는가? 당연히 자연의 법에 복종해야 한다. 사람은 물론 대자연의 모든 생물이 자연의 법을 지켜야 한다. 무생물도 다 마찬가지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에 따라 살아야 한다.

 

대자연의 법은 간단하고 단순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와 아침 낮 저녁 밤의 변화가 자연의 법이다. 寅卯辰에서는 확산 상승이 일어나고, 巳午未에서는 더 확산 더 상승이 일어난다. 申酉戌에서는 응축 하강이 일어나고, 亥子丑에서는 더 응축 더 하강이 일어난다. 이 법을 지키면 자연스러운 삶이 된다.

 

팔자에 적용할 때 寅卯辰 운에는 확산 상승하는 환경에서 확산 상승하는 일을 하면 좋고, 巳午未 운에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환경에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일을 하면 좋다. 申酉戌 운에는 응축 하강하는 환경에서 응축 하강하는 일을 하면 좋고, 亥子丑운에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환경에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일을 하면 좋다. 이렇게 시간과 공간을 나타내는 지지에 맞춰 살아가면 자연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己庚癸

未申卯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오늘의 사주는 상관격이다. 더 응축 더 하강하는 庚金을 쓰는 상관격이다. 명리학을 공부할 때 글자에 집착하면 안 된다. 는 토끼이니 토끼를 분석한다든지, 의 한자를 파자(破字)하여 분석하는 사람들이 있다. 목표를 잃고 지엽적인 것에 몰두하는 경우가 있다. 만일 한자(漢字)가 아니고 영어(英語)였다면 어쩔 셈인가? 申酉戌은 가을이나 저녁이고, 寅卯辰은 봄이나 아침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좋다. 그래서 卯申을 원숭이와 토끼라는 식으로 원숭이와 토끼를 말하면 안 된다. 모두 엉터리이다. 는 봄의 절정이고 은 가을의 시작이다.

 

식상(食傷)은 주는 것이고, 인성(印星)은 받는 것이다. 식신(食神)이 한 가지에 집중한다면, 상관은 다방면에 관심이 많다. 식신이 곰탕이나 추어탕집이라면 상관은 메뉴가 다양한 식당이다. 식신이 대학교수라면 상관은 여러 과목을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사이다. 식신이 백반이라면 상관은 퓨전 음식이다. 식신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상관은 응용 변형 장식 치장을 잘한다. 어떤 학문이든지 용어에 대한 개념(槪念)을 가장 먼저 잘 정리해야 한다. 암기 위주의 공부는 응용력이 생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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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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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金-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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或丁火出干 加以戊己而無水者 又主富貴 名官星有氣 才旺生扶 故以富貴推之

 

庚金丁火가 출간했을 때 戊己土가 더해지고 가 없으면 부귀한데 이를 관성유기(官星有氣)라 한다. 재왕(財旺)하여 생부(生扶)하는 까닭으로 부귀(富貴)를 추리(推理)한다.

 

해설) 명리 고전은 가 수생목을 하면 봄이나 아침이 빨리 오는 것처럼 말한다. 그런 법이 있는가? 가 많으면 봄이나 여름이 더 빨리 오는가? 수생목은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온다는 뜻이고, 밤이 지나면 아침이 온다는 뜻이다. 이는 자연의 법에 따라 저절로 오는 것이지 수생목을 해서가 아니다. 전제가 잘못되니 그에 따른 모든 설명은 무효(無效)가 된다.

 

원문은 어떤 결과를 보고 억지로 짜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앞뒤가 맞지 않는 소리를 하고 관성유기(官星有氣)로 포장하고 있다. 관성 정관이 지장간에 통근하고 있다는 소리이다. 丁火가 수극화로 꺼지면 안 되니 가 없어야 하고 혹시 가 있으면 戊己土로 토극수 해야 된다고 돌리고 돌리는 수법을 쓴다. 월에 甲木 재성이 건록이니 재왕(財旺)하다고 하고 있다. 월에 庚金은 절()이고 丁火는 병()이다. 월에 戊土는 장생이고 己土는 병()이다.

 

如火多則用土

 

만일 가 많을 때는 를 쓴다.

 

해설) 오행을 기준으로 도사 같은 소리를 하고 있다. 가 많을 때는 화생토로 의 힘을 뺀다는 소리이다. 이런 말이 팔자 풀이에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역시 상상의 나래를 편다. 가 없으면 관성인 가 힘을 얻는다는 말은 오행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무효(無效)이다. 壬水癸水, 丙火丁火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3년 8월 29일 화요일(癸卯년 庚申월 己未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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