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4년 4월 4일 목요일(甲辰년 戊辰월 戊戌일)
등록일 2024.06.04 조회수 46

202444일 목요일(甲辰戊辰戊戌)

 

丁戊甲

酉辰辰

 

丙乙甲癸壬辛庚己

子亥戌酉申未午巳

 

청명(淸明)이다. 보통 식목일과 겹치는데 금년에는 441602분이라고 만세력에 나와 있다. 이론적으로는 이때부터 戊辰월이 시작된다. 441600분이라면 아직 丁卯월이다. 1~2분 차이 정확히 말하면 1~2초 차이로 丁卯월이 戊辰월이 되고 대운도 바뀐다. 이게 말이 되는가? 자연의 법에는 그런 법은 없다. 인위적으로 나눈 것이다.

 

청명은 일 년 중 가장 맑은 날이라는데 광주(光州) 지역은 어제 비가 오고 오늘은 안개가 자욱했다. 단 하루 사이에 산과 들이 변했다. 어제까지 없었던 녹색들이 가득했다. 활짝 핀 동네 벚꽃길도 비 온 뒤 꽃 틈 사이에 녹색 잎이 보이기 시작한다. 선거가 있든지 말든지, 의료대란이 일어나든지 말든지 자연은 자기 할 일만 한다. 사람도 그래야 한다. 간섭하지도 말고 간섭받지도 말며 자기 할 일에 충실해야 한다.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 명리학의 정신이다.

 

명리학 정신하니까 생각난 글이 있다. 명리학을 배워 흉을 길로 바꾼다는 내용이었다. 그럴 수는 없다. 애초부터 길과 흉은 없다. 서로 크고 작고 높고 낮고 차이만 있을 뿐이다. 공부를 잘하면 좋고 공부를 못하면 나쁘다는 이런 고정 관념을 버려야 한다.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열심히 즐겁게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두뇌도 잘 쓰고 손발도 잘 쓸 수는 없다. 코치나 감독이 선수를 겸할 수는 없다. 있다면 비정상적인 뉴스거리이다.

 

丁戊甲

酉辰辰

 

丙乙甲癸壬辛庚己

子亥戌酉申未午巳

 

월주를 戊辰으로 바꾸었다. 연간 甲木은 월지 에서 쇠()이고 월간 戊土는 월지 에서 관대(冠帶)이다. ()는 정상에서 내려오는 시기이고 관대(冠帶)는 정상으로 올라가는 시기이다. 올라갈 때는 내려올 때보다 더 힘들다. 올라가는 것은 좋고 내려오는 것은 나쁘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올라가면 반드시 내려와야 하는 것이 자연의 법이다. 올라가야 할 때 올라가고 내려와야 할 때 내려와야 한다.

 

일간이 변하니 연간 甲木은 정인이고 월간 戊土는 상관이다. 정인을 쓸 때는 甲木처럼 쓰고, 상관을 쓸 때는 戊土처럼 쓰면 탈이 없다. 식물을 식용할 때 뿌리를 쓰는 경우가 있고, 줄기나 잎을 사용할 때가 있고, 꽃을 사용할 때가 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글자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탈이 없다. 오행이나 십신 천간 지지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어느 글자가 어느 글자를 극하거나 생하지 않는다. 모두 자기 일하며 자기 살기 바쁘다.

 

월지 이 장성살이 되었다. 연지 도 장성살이고 일지 는 천살이다. 팔자 원국에서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정해진다. 이때 정해진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대형마트의 수많은 제품은 사라질 때까지 만들어질 때 그 모습을 유지한다. 선풍기로 만들어지면 끝까지 선풍기이다. 선풍기는 아무리 노력해도 에어컨이 되지 않는다. 사람도 그렇다, 운에 의해 모습만 바뀔 뿐이다. 태어날 때 정해진 팔자는 죽을 때까지 그대로이지만 청년 중년 노년 시절의 모습과 하는 일은 달라진다. 원국과 운의 차이를 잘 구분해야 한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

 

又必生財者 財太旺而帶印 佩印者 印太重而帶財 調停中和 遂為貴格

 

재를 생할 때 재성이 태왕하고 인수가 있는 경우와, 인수가 태중 때 재성이 있으면 중화를 이루어 귀격이 된다.

 

해설) 상관격을 설명 중이다. 상관이 재성을 생할 때 재성이 태왕하면 좋지 않으니 이때는 인수가 인극식하여 재성을 생하지 못하게 하면 좋다고 한다. 또 인수가 태중하면 재성으로 재극인을 해야 귀격이 된다고 생각나는 대로 말하고 있다. 자평진전은 천간과 지지 구분을 하지 못하고 십신 중심으로 돌리고 돌리는 수법을 쓴다.

 

如丁酉 己酉 戊子 壬子 財太重而帶印 而丁與壬隔戊己 兩不相礙 且金水多而覺寒 得火融和 都統制命也

 

예를 들면 도통제(都統制)의 명조이다. 재성이 너무 많은데 인수가 있고 丁火壬水 사이에 戊己土가 있어서 재성과 인성이 서로에게 장애가 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金水가 많아서 한랭한데 를 얻어 융화(融化)하게 되었다.

 

해설)

 

壬戊己丁

子子酉酉

이것을 상관격이라고 하고 있다. =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답답하다. 이 팔자가 어떻게 해서 상관격인가? 이런 책 때문에 지금도 천간 지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이 참으로 많다. 시간 壬水 편재 하나밖에 없는데 재성이 너무 많다고 한다. 천간 지지를 구분하지 못하니 일지 시지 도 그냥 재성이라고 한다. 지지는 천간을 통제한다. 일간 戊土는 일지 에서 태()이다. 시간 壬水는 시지 에서 제왕이다. 지지가 바뀌면 천간의 모습도 바뀐다. 계절이 바뀌면 해바라기 모습이 바뀌는 것과 같다.

 

연간 丁火와 시간 壬水 사이에 戊己土가 있어서 수극화가 일어나지 않아 재인(財印)이 서로 장애가 되지 않는다고 소설을 쓰고 있다. 마지막 문장 金水가 많아서 한랭하니 를 얻어 따뜻하게 한다는 설명은 오행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니 무효이다. 庚金辛金, 壬水癸水,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4년 4월 4일 목요일(甲辰년 戊辰월 戊戌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4년 4월 5일 금요일(甲辰년 戊辰월 己亥일)
다음글 2024년 4월 3일 수요일(甲辰년 丁卯월 丁酉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