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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4년 3월 24일 일요일(甲辰년 丁卯월 丁亥일)
등록일 2024.06.03 조회수 48

2024324일 일요일(甲辰丁卯丁亥)

 

丁丁甲

亥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봄비가 많이 내렸다. 봄비는 壬水일까? 癸水일까? 함께 공부하신 분들은 쉽게 답할 수 있다. 그러나 옛날 방식으로 큰물은 壬水, 작은 물은 癸水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은 답이 엇갈릴 것이다. 壬水는 더 응축 더 하강하고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한다. 壬水는 양간이니 드러나니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癸水는 음간으로 보이지 않으니 모르는 사람이 많다. 보이지 않는 음을 잘 알아야 고수가 된다.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410일이니 선거와 관련된 사람들은 입이 바싹 타들어 가겠다. 아마 잠도 제대로 못 잘 가능성이 크다. 경선에서 탈락한 사람들은 어떤 심정일까? 적어도 몇 년을 준비했을 텐데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된다. 공천받았다가 다시 문제가 있어서 탈락한 사람도 있고 그 대타로 들어가서 뜻밖의 횡재를 한 사람도 있다. 광주에도 나이 좀 든 사람이 거리에 홀로 서 있는 사진이 나돌고 있다. 물러날 때 물러나야 하는데 때를 놓친 사람의 마지막 모습이 참 쓸쓸하게 보인다. 끝이 좋아야 한다고 했다. 제품을 잘 만들어 놓고도 마지막 포장을 잘못해 버린다면 어떻게 되는가. 나도 삶의 내리막길에 있으니 어떻게 마무리를 해가면 좋을지 많이 생각하게 된다. 명리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좋은 책 하나 남겼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그릇이 큰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즐거움은 평범한 사람들이 겪는 고통과 즐거움보다 훨씬 크다. 보통 사람들이 잔잔한 파도를 겪으며 산다면 그릇이 큰 사람들은 거친 파도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그들도 이따금 평범한 보통 사람의 삶을 누리고도 쉽겠지만 태어날 때 정해진 팔자 그릇 때문에 쉽지 않다. 이 세상 만물은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태어날 때 정해진다. 그리고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길거리를 가다가 보이는 수많은 것들, 마트나 시장에 보이는 많은 물건을 보라. 언제 그 모습으로 정해지고 그 모습은 언제까지 가는가? 수많은 동식물을 생각해 보라. 언제 그 모습으로 정해졌는가? 노란 민들레가 노력한다고 하얀 민들레가 될 수 있는가? 사람도 그렇다.

 

음과 양은 대등하다. 그렇다고 음과 양의 비율이 고정된 것은 아니다. 잠시도 쉬지 않고 변하고 또 변한다. 밤과 낮의 변화와 같다. 썰물과 밀물의 변화와 같다. 이러한 자연의 법을 믿어야 한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끝은 끝으로 끝나지 않고 반드시 새로운 시작으로 이어진다. 중국이나 유럽이나 아니면 한반도에서 왔다가 사라진 나라들을 생각해 보자. 영원할 듯했던 나라들도 결국에는 사라지고 새로운 나라가 탄생한다. 사람도 그렇다. 부귀의 그릇이 큰 사람이나 작은 사람이나 예외가 없다.

 

丁丁甲

亥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亥卯반합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卯辰을 보고 방합은 반합이 없다고도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본질에 자신이 없으니, 지엽적인 내용으로 초점을 흐리기 위함이다. 그냥 월 자체로 甲木辛金이 제왕이다. 이 팔자는 연간에 甲木이 투하여 정인격(인수격)이다. 만일 辛金이 천간에 투출했다면 편재격이 된다. 기존 명리학에서는 겉에 드러난 양간만 이야기 했다. 寅卯辰에서는 이 강하다고 했다. 寅卯辰에서는 甲木辛金이 록왕쇠가 된다. 음이 있으면 양이 있고, 양이 있으면 음이 있다. 음이 없는 양은 없고, 양이 없는 음은 없다. 손등이 없는 손바닥은 없고, 손바닥이 없는 손등은 없다. 음양은 항상 공존한다.

 

월지 는 장성살이다. 일지 는 화개살이다. 연지 은 망신살이다. 이또한 연지 띠 삼합 중심의 기존 12신살과는 다르다. 새로운 12운성, 새로운 12신살을 알고 싶으면 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을 보면 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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若無印綬而單露偏官 只要無財 亦為貴格

 

만약, 인수 없이 칠살만 투출했다면 재성이 없어야 비로소 귀격이 된다.

 

해설) 식신격을 설명 중이다. 식신격에 칠살만 있다면 식신제살(食神制殺)로 성격된다고 한다. 흉신인 칠살은 식신으로 극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원문은 재성이 있다면 재생관으로 흉신 칠살을 생하니 재성이 없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십신을 길신 흉신으로 구분하는 것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수차 이야기하였다.

 

如戊戌 壬戌 丙子 戊戌 胡會元命是也

 

예를 들면, 호회원(胡會元)의 명조이다.

 

해설)

 

戊丙壬戊

戌子戌戌

()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말한다. 이 팔자가 식신격이 맞는가? 연간과 시간에 있는 戊土는 월지 에서 묘()가 아닌가? 자평진전은 아마 壬辰월이어도 식신격이라고 할 것이다. 壬水 칠살이 있는데 재성이 없어서 좋은 예로 들고 있다. 일간 丙火는 월지와 일지에서 묘()중 태()이다. 월간 壬水는 월지 에서 관대이다. 가장 강한 세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若金水食神而用煞 貴而且秀

 

만약 금수식신격(金水食神格)이 칠살을 쓴다면 귀하게 되고 아울러 총명하다.

 

해설) 금수식신격(金水食神格)이라는 용어는 오행 기준이다. 庚金辛金, 壬水癸水는 음양 관계로 속성이 완전히 다르다. 본문의 내용은 金水는 음의 기운이 강하니 칠살도 좋다는 식의 설명이다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4년 3월 24일 일요일(甲辰년 丁卯월 丁亥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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