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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4년 3월 16일 토요일(甲辰년 丁卯월 己卯일)
등록일 2024.05.30 조회수 55

2024년 3월 16일 토요일(甲辰년 丁卯월 己卯)


己丁甲

卯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남들이 보지 못하게 몰래 글을 쓰는 사람이 있다블로그나 카카오스토리 등에 자신만 볼 수 있게 글을 쓴다이따금 공개로 바꿨다가 다시 감추기도 한다녹음된 자기 목소리를 들으면 어색하고강의하는 자신의 동영상을 보면 쑥스럽다자기가 쓴 글을 남에게 보여줄 때도 마찬가지이다더구나 댓글 등에 좋지 않은 내용이라도 있다면 감정이 상할 수도 있다안 해도 될 일을 괜히 해서 속상한 일을 당했다고 할 수도 있다그러나 그 어색함과 쑥스러움을 참아야 강의도 하고 글도 쓰고 하게 된다시간이 지나면 에라 모르겠다.” “될 대로 되라는 심정이 된다.


나의 글이나 말에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상대방의 생각이나 마음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내가 공을 던지면 공을 받든지 말든지 그것은 상대방이 알아서 할 일이다나는 그냥 내 할 일 공을 던질 뿐이다이런 마음으로 자기 할 일을 해나가야 한다너무 상대방 반응을 의식하여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노래를 부른다면 들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을 것이고글을 쓴다면 읽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을 것이다듣고 읽고 난 후 다양한 반응에는 칭찬도 있고 비난도 있을 것이다곧 국회의원 선거가 있다여기서 유권자 51% 지지만 얻으면 무조건 당선이다. 100% 지지는 없다나의 글과 말에 50% 지지만 있어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상대방의 반응이 두려워서 사주 상담에 나서지 못한 사람이 있다많은 것을 배워 지식이 가득해도 나서질 못한다실제 현장에서 질문과 대답은 단순하다문제는 용기가 없다는 것이다실력이 충분한데도 사주 상담에 주저하면서 망설이는 분들은 직접 뛰어들라는 것이다사주 상담도 51% 지지만 받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면 된다처음은 항상 어렵고 두렵고 서툴다그러나 곧 익숙해진다한 달 정도만 잘 버티면 된다주변 많은 사람 이야기가 그렇다.


己丁甲

卯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12운성과 12신살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항상 개념 정리가 우선이다영어를 가르칠 때 부정사(不定詞)는 정해지지 않은 미래를 의미한다고 설명하고동명사(動名詞)는 동사를 명사로 바꿀 때 사용한다는 개념 설명을 먼저 하였다개념을 먼저 정리하면 그다음 공부가 편하다.


명리학도 마찬가지이다. 12운성은 천간(마음 생각)과 지지(현실)와 관계이다. 12신살은 지지(마음이나 생각과 관계없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들)끼리 관계이다팔자 원국은 태어날 때 정해져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죽은 후에도 변하지 않는다단지 운에 의해 다양한 모습으로 변해 갈 뿐이다지지가 천간을 통제하고운이 팔자 원국을 통제한다.


12신살은 천간 즉 생각이나 마음이 끼어들지 않는다천간은 지지에 복종해야 한다지지는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의 변화를 나타낸다지지 현실에 맞춰 천간 생각을 바꾸어 가야 한다.


원국은 원국이고 운은 운이다원국은 태어날 때 주어진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나타낸다무조건 운에 맞춰 살아가야 한다봄이면 봄옷을 입어야 한다. 6번째 대운 癸酉 대운에는 팔자 본부 월지가 재살(災殺)이 된다()이라고 하면 일대일 싸움처럼 들린다운과 원국의 글자는 일대일 관계가 아니다원국의 글자는 운에게 복종해야 탈이 없다. 6번째 대운에는 모든 사주가 월지가 재살(災殺)이 된다이때가 되면 팔자 원국은 소용없게 된다두 번째 삶을 살아야 한다.


두 번째 삶에서는 과거의 학력성적증명서고향경력 모두 필요 없다과거에는 두 번째 삶이 거의 없었다지금은 평균 수명이 길어져서 두 번째 삶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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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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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장 인수격을 논함(論印綬格)


印綬喜其生身 正偏同為美格 故財與印不分偏正 同為一格而論之


인수는 일간을 생하니 좋은 것이다정인과 편인으로 구분하지만 둘 다 아름답다재성과 인성은 정편을 나누지 않고 동일하게 다룬다.


해설일간을 생하니 인수를 좋은 것이라고 한다좋다거나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개인의 생각이다내가 좋아하는 것을 남은 싫어할 수 있다학문은 객관적 논리적 기준을 정해야 한다개인의 생각이나 경험으로 말하면 안 된다일간을 극하든지 일간을 생하든지 운에 맞춰 바람 불면 바람 부는 대로 비가 오면 비를 맞으며 살아야 한다재성과 인성을 정편으로 나누지 않는다는 말 또한 개인의 생각이다()과 편()의 구분은 안정과 불안정의 차이다인성이나 재성에 정()과 편()의 구분이 없을 리가 없다.


印綬之格局亦不一


인수격(印綏格역시 하나가 아니다.


해설맞다인수격도 하나가 아니다천간의 속성에 따라 모두 다르다甲木을 쓰는 인수격과 乙木을 쓰는 인수격이 같을 리가 없다甲木은 확산 상승의 속성이 있고乙木은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그러나 자평진전이 말하는 내용은 다르다.


有印而透官者 正官不獨取其生印 而即可以為用 與用煞者不同


인수격에 정관이 투출한 경우인수를 생조하기 위해 정관을 쓰는 것이 아니고 정관 자체가 용신이 될 수 있다이것이 칠살과 정관이 다른 점이다.


해설잘 모르면 말이 많아진다자평진전은 인수격에 정관이 투출하면 인수용관(印綬用官)이라고 말했다여기서는 딴소리를 한다인수격에 정관을 쓸 때 관생인 즉 관성이 인성을 생하지 않고 정관 자체가 용신이라고 한다정관 중심의 사고방식이다자연의 법을 따르지 않고 어떻게든 정관의 기득권을 지키려고 애쓴다.


그리고 정관과 칠살이 다르다고 한다열 개의 십신은 모두 대등한 위치에 있다길신 흉신 구분해서는 안 된다자연의 법에서는 인간이나 동식물이나 무생물이나 모두 동등하다인간을 기준으로 동식물이나 무생물을 무시하면 안 된다풀 하나새 한 마리물고기 한 마리 모두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故身旺印強 不愁太過 只要官星清純


그러므로 신왕하고 인수가 강한 경우에는 걱정할 필요 없이 단지 정관이 청순하기만 하면 된다.


해설신왕한데 인수가 강하면 일간이 더욱 강해진다자평진전 억부 논리에는 어긋나게 된다그런데 또 피해간다정관이 청순하면 그러한 경우에도 좋다고 예외를 인정한다정관을 보호하는 것이다청순하다는 것 또한 개인의 추측이다.


如丙寅 戊戌 辛酉 戊子 張參政命是也


예를 들면 장참정(張參政)의 명조이다.


해설)


戊辛戊丙

子酉戌寅

이 팔자를 신왕한데 인수가 강한 사주의 예로 들고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4년 3월 16일 토요일(甲辰년 丁卯월 己卯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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