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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4년 2월 16일 금요일(甲辰년 丙寅월 庚戌일)
등록일 2024.05.23 조회수 62

2024년 2월 16일 금요일(甲辰년 丙寅월 庚戌)


庚丙甲

戌寅辰


癸壬辛庚己戊丁

酉申未午巳辰卯


코로나19로 세상이 알게 모르게 바뀐 듯하다이번 주 금요일 2월 23일은 성북동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졸업식이다. 10여 년 전 처음 동방대 졸업식에 참여했을 때는 활기와 열기가 넘쳤다평생교육원 졸업식도 마찬가지였다축하 화환(花環)들이 얼마나 많이 서 있던지 나도 나이스사주명리 이름으로 졸업식 화환을 보냈었다세월이 지나니 화환을 받네안 받네!” 하면서 조용한 졸업식이 되더니 코로나 시국에서는 졸업식 자체가 없어져 버렸다수업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판에 입학식이나 졸업식이 무슨 대수겠는가달리기하다가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서 달릴 의욕이 사라진다재밌게 명리학 공부를 하다가 어떤 이유로 중간에 그만두면 그 후로 다시 하기는 힘들다자연(自然)의 법()이 그렇다코로나로 중단된 졸업식은 그 후 다시 열렸어도 예년 같지 않다활력이 사라졌다북적북적했던 강당이 뭔가 허전하다그래도 명맥(命脈)이라도 유지해야 다시 일어설 힘이 생긴다시들하다고 그만두면 영원히 없어져 버릴지도 모른다시작과 끝매듭을 잘 만들어야 생명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공부도 그렇다.


겨울방학 3개월 과정으로 진행했던 신설동 수업 3개 과정도 다음 주는 마지막 수업이다세월 정말 빠르다. 3월부터는 또다시 새롭게 시작한다. 3월에는 방학을 마치고 일요일 동방대 평생교육원 명리학 전문가과정도 다시 8기를 시작한다명리학 전문가과정을 개설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8년째 접어든다처음 수업 동영상 속의 나와 지금의 나를 비교해 보면 그때는 참 싱싱했다지금 50대인 분들은 참 싱싱하고 미래가 창창한 시기를 살고 있다항상 현재가 가장 소중한 시기임을 알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


명리학은 하면 할수록 정말 좋은 학문이라는 생각이 든다타고난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안다면 분수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살다 보면 이럴까 저럴까 선택이나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이때 운()의 흐름을 보면서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확신을 갖는 것만 해도 좋을 것이다물론 제대로 체계적으로 자연(自然)의 법()에 맞게 배웠을 때 가능하다.


庚丙甲

戌寅辰


癸壬辛庚己戊丁

酉申未午巳辰卯


과거 명리학을 공부할 때 보면 연지(年支과 월지(月支寅 사이에 가 있다고 하고월지(月支과 일지(日支戌 사이에 가 있다고 했다지금 생각해 보면 참으로 웃긴 이야기이다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정해 놓고 필요한 글자가 없다면 쥐구멍에라도 들어가서 찾아 설명하려고 한다.


자연(自然)의 법()은 사람만이 아니라 동식물 그리고 무생물들까지 지켜야 하므로 간단 단순 명료하다(아침)에는 확산 상승여름()에는 더 확산 더 상승가을(저녁)에는 응축 하강겨울()에는 더 응축 더 하강 운동이 일어난다이것이 자연(自然)의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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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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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6장 행운(行運)을 논함


論運與看命無二法也 看命以四柱干支 配月令之喜忌 而取運則又以運之干支 配八字之喜忌 故運中每運行一字 卽必以此一字 配命中干支而統觀之 爲喜爲忌 吉凶判然矣


()을 보는 법과 명()을 보는 법은 다르지 않다()을 볼 때는 사주 간지를 월령(月令)의 희기(喜忌)와 배합하고()을 볼 때는 운()의 간지를 팔자의 희기(喜忌)와 배합하면 된다그러므로 운()의 한 글자를 팔자 간지(干支)와 배합하여 총체적으로 보고 그 희기(喜忌)를 정하면 길흉(吉凶)이 저절로 드러날 것이다.


해설자평진전은 십신을 사길신(吉神)과 사흉신으로 나눈다여기서부터 잘못되었다팔자 자체에 길흉(吉凶)이 있다는 것은 과거급제한 자들이 만든 기준이다자기들은 선()이고 나머지는 불선(不善)으로 본다. 현대 사회에서도 관인(官印)은 선()으로 보고 식재(食財)는 불선(不善)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그래서 아이들에게 공부 잘하라고 강요하고 고시(考試)에라도 붙으면 출신 학교 정문에 현수막을 붙이기도 한다관인(官印)들이 만든 못된 관습이 이어지고 있다산천에 있는 모든 초목(草木)은 귀()하고 소중(所重)하다모든 동물 또한 귀()하고 소중(所重)하다백인이든 흑인이든 황인이든 모든 사람은 고귀(高貴)하다이러한 정신이 명리학에는 숨어 있다()과 양()은 대등(對等)하다()과 여()는 평등(平等)하다.


팔자는 태어날 때 각자에게 주어진 시간표이다대형마트에 있는 물건들은 만들어질 때 그 모양 그 모습을 취하고 있다비싸니까 좋고 싸니까 나쁘다는 인식(認識)을 버려야 한다필요할 때 필요한 물건이 좋다필요하니까 세상에 존재한다희기(喜忌)나 길흉(吉凶)은 관인(官印)들이 만든 기준이다자연(自然)의 법()에 어긋난다그래서 나머지 설명은 무용(無用)하다.


何謂喜 命中所喜之神 我得而助之者是也


무엇을 희()라고 하는가()의 희신(喜神)이니내가 그것을 얻으면 도움이 되는 것을 말한다.


해설대형마트의 물건처럼 팔자도 태어날 때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결정된다그리고 사라질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원국에서 해바라기나 채송화가 결정된다()은 계절의 변화라고 생각하면 된다봄 여름 가을 겨울이 되면 해바라기나 채송화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생각해 보자.


아무리 노력해도 해바라기가 채송화가 되거나 채송화가 해바라기가 되는 일은 없다원국과 운()의 관계를 확고하게 정리해야 한다원국과 운()을 구분하지 못하고 뒤죽박죽 섞어서 하고 싶은 말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다.


如官用印以制傷 而運助印 財生官而身輕 而運助身 印帶財以爲忌 而運劫財 食帶煞以成格 身輕而運逢印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4년 2월 16일 금요일(甲辰년 丙寅월 庚戌일)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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