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4년 1월 19일 금요일(癸卯년 乙丑월 壬午일)
등록일 2024.05.10 조회수 47

2024119일 금요일(癸卯乙丑壬午)

 

壬乙癸

午丑卯

 

壬辛庚己戊丁丙

申未午巳辰卯寅

 

1월 중순에 봄비(?)가 내리더니 아침 산책길에 봄기운이 가득하다. 지구 온난화를 하루하루 체감하고 있다. 정말 큰 일이다. 자연의 법을 어긴 인간이 받을 벌을 생각하니 끔찍하다. 북극 빙하는 녹고 있다고 하고 에베레스트 만년설도 점점 사라진다고 한다. 한류에 사는 명태 대구 등은 동해에서 잡히지 않고 있다. 태평양 섬나라들은 점점 물에 잠기고 있다. 남의 나라 일이 아니다. 옆 나라 일본이 물에 잠기면 한국에는 아무 영향이 없겠는가? 개인도 국가도 모두 자기 탐욕에만 눈이 멀었다. 나만 아니면 괜찮다는 생각으로 가득하다. 지금이라도 모든 법의 최상위에 있는 자연의 법을 지켜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탐욕(貪慾)이 강해 지킬 리가 없다. 앞날이 암담(暗澹)하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도 같다. 지구는 빙하시대를 몇 차례 겪었듯이 자정(自淨)작용으로 언젠가는 다시 깨끗한 지구로 태어날지 모른다, 수백만 년 후가 될지 수억 년 후가 될지는 모르지만... 아이들을 생각하고 미래를 생각한다면 현재 주도권을 갖고 있는 강대국이나 부귀를 가진 사람들 그리고 어른들의 각성(覺醒)이 필요하다.

 

壬乙癸

午丑卯

 

壬辛庚己戊丁丙

申未午巳辰卯寅

 

팔자 원국으로만 사주풀이를 하려는 사람이 많다. 팔자 원국은 태어날 때 정해져서 죽을 때까지 그대로이다. 원국은 운()에 의해서 변한다. 운을 보는 사람들도 대운은 보지 않고 세운만 보는 경우가 많다. 대운은 계절과 같고 세운은 날씨와 같다. 계절 속에서 날씨는 움직인다. 대운보다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다. 나이이다. 나이를 보고 대운을 파악하여 그 안에서 움직이는 팔자 원국이나 세운을 봐야 한다.

 

먼저 나이를 고려해야 한다. 팔자 원국이 같고 대운이 같더라도 70세 하고 10세의 사주풀이가 같겠는가? 가장 먼저 보아야 할 것은 나이이고 그다음이 대운이다. 대운 중에서도 대운의 지지를 먼저 보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오늘의 사주로 12신살을 생각해 보자. 팔자의 본부는 월지(月支)이다. 원국에서는 무조건 월지가 장성살(將星殺)이다. 너무 당연하지 않은가? 월지 이 장성살이니 연지 는 월살(月殺)이다. 월살이 뭐냐고? 월살은 교육을 마치고 새로운 세계로 뛰어드는 시기이다. 익숙한 세계를 떠나 새로운 세계로 진입은 생소하기도 하고 호기심도 있고 두렵기도 하다. 12운성 관대와 같다. 그리고 일지 는 천살(天殺)이다. 천살이 뭐냐고? 겁재천(劫災天)은 장롱 속에 있는 기간이다. 재살에서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 시기가 천살이다. 곧 세상 밖으로 나와야 한다. 천살은 12운성 양()과 같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

 

戊用子財 透甲竝己 則合煞存財以成格者 全賴己之相

 

戊土 일간이 의 재성을 쓸 때 甲木己土가 둘 다 투출하면 겁재가 칠살을 합거하고 재성만 남아 정재격이 성격 된다. 성격이 되는 것은 己土 때문이다. 따라서 己土가 상신이 된다.

 

해설)

 

□□

□□

자평진전은 일간과 월지로 격을 정한다. 천간은 마음이고 지지는 현실이다. 지지에만 있다는 것은 마음에 없는 현실을 말한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는 것과 같다. 힘이 나겠는가? 천간에 壬水가 있다면 에서 제왕이 되니 편재격이 된다. 자평진전 저울의 눈금은 틀린 내용이 많다. 그래서 설명 중 잘못된 부분이 많다. 이 잘못을 설명하면서 여러 용어를 만들어 가며 변명을 거듭하고 있다. 눈금이 틀리면 그 뒤의 모든 노력은 허사(虛事)가 된다. 눈금을 다듬는 일에 심혈(心血)을 기울여야 한다.

 

己戊甲

□□

甲木己土가 천간에 있다. 편관과 겁재 흉신들이다. 이때 甲己합이 되니 흉신이 모두 사라지니 좋다는 설명이다. 한번 입력이 잘못되면 계속 변명하게 된다. 천간합이 되면 합거되어 없는 글자처럼 된다는 이론도 근거가 없지만 甲木이 일간을 건너 뛰어 己土와 합을 한다는 설명도 웃긴다. 결론을 내려놓고 거기에 맞추기 위해 온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己土를 연간에 쓰면 되지 않느냐고 할 사람 있겠지만 그런 사주는 없다.

 

乙用酉煞 年丁月癸 時上逢戊 則合去癸卯以使丁得制煞者 全賴戊之相

 

乙木 일간이 의 칠살을 쓸 때 월간에 식신 丁火가 투출하고 월간에 편인 癸水가 있으면 식신이 파괴되어 파격이 된다. 이때 시간에 戊土가 있으면 戊癸합하여 癸水丁火를 극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식신이 칠살을 제압하므로 칠살격이 성격이 된다. 격국이 성격되는 것은 戊土 때문이니 戊土가 상신이 된다.

 

해설)

 

戊乙癸丁

□□

월의 乙木이 칠살격이라고 한다. 일간과 월지로 격을 정한 결과이다. 십신은 천간끼리 관계이다. 십신은 천간과 지지로 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월간에 癸水 연간에 丁火가 오는 사주는 없다. 가짜 사주를 가지고 설명하고 있다. 식신은 길신인데 월간 癸水가 수극화로 식신을 파괴하니 파격이라는 설명이다. 이때 시간에 戊土가 있으면 일간을 건너뛰어 癸水戊癸합을 하니 癸水가 식신 丁火를 극하지 못하게 된다는 희한한 설명이다. 그렇게 되면 파격이 다시 성격이 된다는 돌리고 돌리고 또 돌리는 수법을 쓰고 있다. 결론을 정해놓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대로 하고 있다. 학문적 원칙을 찾아볼 수 없다.

 

癸生亥月 透丙爲財 財逢月劫 而卯未來會 則化水爲木而轉劫以生財者 全賴於卯未之相

 

癸水월에 나고 천간에 정재 丙火가 투출했다면 재성이 월나이스사주명리 | 2024년 1월 19일 금요일(癸卯년 乙丑월 壬午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4년 1월 20일 토요일(癸卯년 乙丑월 癸未일)
다음글 2024년 1월 18일 목요일(癸卯년 乙丑월 辛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