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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년 8월 30일 수요일(癸卯년 庚申월 庚申일)
등록일 2023.09.01 조회수 500

2023830일 수요일(癸卯庚申庚申)

 

庚庚癸

未申卯

 

7767574737271707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빛고을 광주(光州)는 오늘 수요일은 하루 종일 비가 내린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는 광주 나이스사주명리 사무실에서 저녁 5시부터 명리학 동호인 모임이 있다. 말 그대로 동호인이다.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고 거의 1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 모임에서는 이곳저곳에서 다양하게 명리학을 배운 사람들이 이말 저말 한마디씩 한다. 그러면서도 사람들 관계가 평온을 유지하는 이유는 팔자가 다르니 생각이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오늘 모임도 이런저런 이야기로 이어져서 자리를 옮겨 거의 밤 10시가 넘어서 끝났다. 옆에서 지켜보고 있으면 참 다양한 인간적인 끈끈한 정이 넘친다는 것을 느낀다. 보고만 있어도 좋다. 대부분 5~10년 넘게 이어온 인연들이다.

 

새로운 12운성, 새로운 12신살, 십신의 재해석으로 대표되는 명리학의 새로운 이론에 대한 반응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기존 이론이 수백 년을 이어온 이유는 일리가 있으니까 버텨온 것이니 부인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논리는 제시하지 못한다. 그동안 기존 이론으로 학위를 받고 강의하고 책을 쓰고 철학원 등에서 상담을 해온 사람들이다. 새로운 이론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기 부정이기도 하다. 기존에 해온 일을 부정하면서 생각을 바꾸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명리학에서 한 해의 시작이 월인지 월인지 문제도 그렇다.

 

또 하나의 반응은 명리학에서 답을 찾기 위해 고민하다가 답을 찾지 못해 포기하는 사람들이다. 1020년 심지어 30년 이상 명리학을 해 왔는데 논리적인 이론 체계가 없이 눈치와 주먹구구식이어서 포기한 사람들이다. 눈치와 주먹구구식은 그분들의 표현이다.

 

세상에는 진짜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가짜도 있고 아류(亞流)도 많다. 정치인들 보면 진보와 보수를 넘나드는 사람들이 있다. 모두 자기 살기 위해 하는 일들이다. 단지 자기 이익을 위해 행동하면서 국민을 위한다고 하는 말이 거슬릴 뿐이다.

 

庚庚癸

未申卯

 

7767574737271707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오늘의 사주의 격()은 무엇으로 잡을까? 격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이다. 일간 중심으로 월의 庚金이면 건록격이라고 한다. 일간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이다. 그러나 보통 격은 십신으로 잡는다. 식신격 상관격 정관격 등으로 말한다.

 

오늘의 사주는 월간에 비견 庚金이 있다. 비견 庚金이 월지에서 건록이므로 비견격이다. 비견격이나 겁재격도 있냐고 하는 사람 있을지 모른다. 비견격은 비견이 록왕쇠인 사주이고, 겁재격은 겁재가 록왕쇠인 사주이다. 비견격이나 겁재격은 승부욕이 강하다. 물론 비견이나 겁재가 강해지는 운을 만났을 경우이다. 팔자에 있다고 모든 신살등이 발동하는 것은 아니다. 운에서 힘을 얻었을 경우에 발동한다. 운이 원국을 통제한다. 오늘 날씨가 모든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과 같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대해 알아본다.

 

***

 

삼추(三秋) 丁火-2

 

삼추(三秋) 丁火에는 甲庚丙을 병용(倂用)하는데 월()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해설) 가을 丁火는 생욕대이다. 흔히 丁火를 촛불이나 난로로 예를 드는데 촛불이나 난로는 亥子丑에서 록왕쇠가 된다. 亥子丑은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시기이고 丁火는 음간이니 실내로 들어가서 일을 하니 보이지 않는다. 크고 높고 넓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丁火는 보잘 것 없을 수 있다. 그런 丁火가 가을에는 생욕대로 서서히 안으로 들어가며 점차 활동을 시작한다.

 

丁火월에는 장생, 월에는 목욕 그리고 월에는 관대가 된다.

 

월에는 중에 庚金이 있으니 甲木丙火를 쓰고, 월에는 甲木庚金丙火를 모두 사용한다.

 

해설) 월에는 庚金이 건록으로 응축 하강하는 일을 왕성하게 한다. 월에도 마찬가지이다. 甲木申酉戌에서 절태양으로 휴식하며 잠을 잔다. 휴식하며 잠자는 甲木을 깨워 일을 시킬 수는 없다. 난강망은 甲庚丁을 일년 사시사철 무조건 벽갑인정이라고 묶어 사용하려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丙火 또한 가을 申酉戌에서는 병사묘로 힘을 잃어가고 있다. 항상 떠오르는 강한 힘을 얻어가는 글자를 사용하면 좋다.

 

申酉월에 甲木이 없으면 乙木도 사용하는데 이를 고초인등(枯草引燈)이라고 한다. 乙木은 음목(陰木)이라 丙火가 있어야 습기를 말려 丁火를 생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해설) 申酉월에는 甲木이 절태이고 乙木은 록왕이다. 당연히 가을 申酉戌에서는 록왕쇠로 힘을 얻는 乙木을 사용하면 좋다. 학문을 추측이나 개인적인 경험으로 해서는 안 된다. 학문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논리적 과학적 이성적인 근거를 가져야 한다. 명리학은 수억 년 동안 변하지 않는 자연의 법에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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