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2023년 6월 26일 월요일(癸卯년 戊午월 乙卯일) | ||
등록일 | 2023.06.27 | 조회수 | 759 |
2023년 6월 26일 월요일(癸卯년 戊午월 乙卯일)
坤
□乙戊癸
□卯午卯
7464544434241404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과거에 일주론(日柱論)이라는 책에는 60갑자를 단정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따금 乙卯를 봄철의 담쟁이라서 쑥쑥 뻗어가니 강하다고 하면서 물상으로도 설명한다. 나도 새로운 12운성 이전에는 그렇게 강의한 적 있다.
일단 庚子 일주나 甲午 일주를 상관이라고 하는 책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여자 사주에서 상관이 배우자 궁에 있으니 어쩌고저쩌고 설명한다. 다시 말하자면 저울의 눈금이 틀렸다면 아무리 노력하고 애써도 허탕이다. 첫 단추가 중요하다. 저울의 눈금 즉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는 일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 땅에 거름을 주고 잘 관리한다면 어떤 식물을 심어도 잘 자랄 것이다.
십신은 천간끼리 정한다. 천간과 지지로 정하지 않도록 한다. 천간은 태어날 때 하늘이 준 마음 생각 태도 표정 몸짓 등이다. 천간은 하늘이 준 글자이고 지지는 태어나서 살아가야 하는 환경이다. 생각은 현실과 부딪치게 된다. 생각대로 현실에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지지 현실에 맞춰 살아야 한다. 기업에서 하는 시장조사는 지지 현실을 파악하는 일이다. 현실에 맞춰 생각을 바꿔야 한다. 천간 마음이나 생각은 날씨처럼 수시로 쉽게 변한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는 생각은 바꾸기 쉬우니 생각을 현실에 맞추라는 의미이다.
庚子가 상관이라고? 천만의 말씀이다. 子는 겨울이고 밤이다. 壬水와 丁火와 己土는 子에서 제왕에 이르는 시기이다. 庚子에서는 壬水 식신과 丁火 정관과 己土 정인이 제왕이다. 子는 더 응축 더 하강이 일어나는 때이다. 지지는 시간과 공간을 나타낸다. 庚金은 어둡고 추운 공간에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식신과 정관과 정인의 활동을 할 때 타고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다음으로 甲午를 살펴보자. 甲午가 상관이라고? 천만의 말씀이다. 午는 더 확산 더 상승이 제왕에 이르는 때이다. 甲午의 甲木은 丙火 식신과 戊土 편재와 癸水 정인을 왕성하게 활용할 수 있다. 甲木은 午라는 공간에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식신과 편재와 정인 활동을 하면 좋다. 상담하면서 적용할 때는 그 사람의 처지 환경 경험 생각 교육 정도 등을 들으면서 이야기하면 좋다. 상담은 듣는 일이다.
坤
□乙戊癸
□卯午卯
7464544434241404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일간이 乙木이다. 乙木은 담쟁이가 아니다. 乙木은 담쟁이처럼 주변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친화력을 의미한다. 일간에 따라 다른 천간의 십신이 변한다. 일간이 乙木이니 월간 戊土는 정재가 되고, 연간 癸水는 편인이 되었다.
천간의 글자를 통제하는 글자는 지지이다. 일간 乙木도 지지의 글자에 따라 다른 모습을 한다. 사람들이 계절에 따라 다른 옷을 입고 다른 행동을 하는 것과 같다. 계절의 변화가 지지에 나타난다. 일간 乙木은 월지와 일지에서 목욕 중 태이다.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는 12운성을 보고 알 수 있다. 기존 12운성표가 설득력을 잃은 것은 보이지 않는 음간을 무시했기 때문이다.
일간의 크기를 물었을 때 월지와 일지를 보고 똑같이 답해야 한다. 다르게 답한 사람이 있다면 틀린 답을 쓴 것이다. 월간 戊土의 크기도 알 수 있다. 월간은 월지와 동주의 지지가 같다. 그래서 월간 戊土는 제왕 중 제왕이다. 이 팔자의 격은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정재격이다.
같은 팔자를 보고도 격을 다르게 말하면 안 된다. 격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말한다. 연간 癸水 편인의 그릇도 살펴보자고? 癸水 편인은 월지 午와 연지 卯에서 제왕 중 목욕이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원문으로 읽으면 더 폼이 난다. ㅎㅎ 그러나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대해 알아본다.
巳월 甲木
□甲□□
□□巳□
巳월의 甲木은 성장을 멈추고 巳중 庚金에 의해 단단해지기 시작한다. 庚金은 반드시 丁火로 다듬어야 한다. 그리고 丁火는 甲木이 있어야 한다.
해설) 甲木은 巳에서 병이다. 甲木은 巳에서 바톤을 丙火에게 넘기고 퇴근 준비를 한다. 巳에서는 庚金을 말하기 전에 丙火를 말해야 한다. 巳午未에서는丙火와 癸水와 戊土가 주도권을 잡기 때문이다. 庚金은 巳에서 장생으로 응애하는 아이이다. 庚金을 丁火로 다듬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지지가 없기 때문이다. 巳월에 丁火는 절(絶)이다. 절(絶)에 이른 丁火가 어떻게 장생인 庚金을 단련시키겠는가?
천간만으로 설명하는 십간론(十干論)은 언급할 가치가 없다. 지지가 없기 때문이다. 丁庚은 화련진금(火鍊眞金), 庚丁은 정정지격(亭亭之格)이라는 그럴듯한 말에 속으면 안 된다. ㅎㅎ
丁火는 甲木이 있어야 한다는 말도 마찬가지이다. 丁甲을 유신유화(有薪有火)라고 하여 불을 붙이려면 나무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하는데 지지가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甲木이 장작이고 丁火가 장작불인지 알 수 있겠는가? 운이 빙빙 도니 어쩌다 한번 맞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한 경우를 모든 책에서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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