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십간론-계수
등록일 2020.12.01 조회수 4,560

癸水

 

癸甲 양류감로(楊柳甘露) : 癸水는 봄철에 아지랑이처럼 생욕대를 거치며 확산을 시작한다. 그리고 여름 巳午未에서 록왕쇠로 확산이 절정에 도달한다. 甲木은 겨울에 생욕대로 활동을 시작해서 봄철에는 록왕쇠로 활동이 절정에 이른다. 봄에 보이는 모든 현상은 甲木의 활동이다.

 

癸乙 이화춘우(梨花春雨) : 癸水乙木은 모두 음간이다. 음간은 보이지 않는 실내에서 활동한다. 보이지 않으면 무시당하기 일쑤다. 癸水는 여름에 록왕쇠가 되어 확산이 절정에 도달하고, 乙木은 가을에 록왕쇠가 되어 응축이 절정에 도달한다. 시기와 장소를 지키면 모든 천간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명리를 배우는 것이다.

 

癸丙 화개패사(華蓋佩師) : 癸水丙火는 서로 헤어질 수 없는 음양의 짝이다. 癸水는 내부에서 확산운동을 하고, 丙火는 외부에서 확산운동을 한다. 癸水丙火는 봄에 확산운동을 시작하여 여름에 록왕쇠로 극에 이른다. 자기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며 남의 일에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살아야 한다.

 

癸丁 수증울핍(水蒸鬱愊) : 장작불에 비가 오니 좋지 않다? 보이는 것만 보고 말해서는 안된다. 세상은 보이지 않는 음이 양을 움직인다. 코치나 감독이 선수들을 움직이고, 연출가나 작곡가가 배우나 가수를 움직인다. 명리를 통해 세상을 움직이는 음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癸水는 여름에 왕성하게 확산운동을 하고, 丁火는 겨울에 왕성하게 응축운동을 한다.

 

癸戊 천을회합(天乙會合) : 癸水戊土는 확산 상승운동을 한다. 癸水는 음간이니 실내에서 활동하고, 戊土는 양간이니 실외에서 활동한다. 성패는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면 성공하고, 거역하면 실패한다. 癸水戊土는 확산활동을 해야지 응축운동을 하면 안된다.

 

癸己 습윤옥토(濕潤玉土) : 논밭 己土에 비 癸水가 오니 좋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시기에 관계없이 언제나 논밭에 비가 오면 좋을까? 무슨 일을 하든지 타이밍이 중요하다. 타이밍은 운()을 말한다. 癸水가 활약할 때와 己土가 활약할 때를 알아 처신하면 좋을 것이다. 癸水는 여름에 록왕쇠에 이르고, 己土는 겨울에 록왕쇠에 이른다.

 

癸庚 반음침백(反吟浸白) : 癸水庚金을 만나면 정인이다. 팔자 공부 중 가장 경계해야할 것이 십신 중심 공부다. 천간 글자에 따라 같은 십신이라도 모두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庚金은 밖에서 응축 하강운동을 한다. 癸水가 정인 庚金을 쓰려면 응축 하강하는 일로 써야 한다. 庚金은 여름에 생욕대를 지나 가을철에 록왕쇠에 이른다.

 

癸辛 양쇠음성(陽衰陰盛) : 癸水는 봄 여름철에 내부에서 확산운동을 하고, 辛金은 겨울과 봄철에 내부에서 확산운동을 한다. 癸水의 확산활동이 더 크다. 보통 오행으로 는 응축운동을 한다고 알고 있는데 오행이 말하는 것은 모두 눈에 보이는 양간이다. 오행을 벗어나 천간 지지 중심의 공부가 되어야 한다.

 

癸壬 충천분지(沖天奔地) : 癸水壬水는 음양 관계이다. 음양 관계도 동서남북처럼 위치에 따라 종류가 많으니 서로 기준을 통일하고 말해야 한다. 동서남북은 도처에 있다. 집에도 있고, 군 시 도 국가 지구 우주 어디에나 동서남북이 있다. 癸水壬水는 시소의 양쪽처럼 반대로 움직인다. 癸水는 여름에 록왕쇠가 되고, 壬水는 겨울에 록왕쇠가 된다.

 

癸癸 복음천라(伏吟天羅) : 癸水가 두 개이니 癸水의 속성이 두 배로 강해진다. 癸水는 봄에 생욕대로 확산을 시작하여 여름에 록왕쇠로 확산이 극에 이른다. 물론 음간이니 실내에서 확산한다. 실내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잘 보이지 않지만 무시하면 안된다. 음과 양은 항상 대등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명리공부를 하면 좋다.

글 정보
이전글 사주풀이 예-1
다음글 십간론-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