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십간론-임수
등록일 2020.12.01 조회수 4,293

壬水

 

壬甲 수중유영(水中柳影) : 물에 비친 버드나무 그림자. 말 그대로 한자 풀이다. 壬水를 호수로 보고, 甲木을 버드나무로 보았다. 壬水는 가을에서 겨울까지 활동하고, 甲木은 겨울에서 봄까지 활동한다. 둘 다 양간이니 밖에서 활동한다. 甲木은 확산하는 속성이 있고, 壬水는 응축하는 속성이 있다.

 

壬乙 출수홍련(出水紅蓮) : 물위의 연꽃이니 좋다? 물위의 연꽃도 시기에 따라 모습이 달라진다. 응축하는 속성을 가진 壬水는 겨울이 활동 무대이고, 역시 응축하는 속성을 가진 乙木은 가을이 활동 무대다. 양간은 항상 안에서 밖으로 나가고, 음간은 항상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운동을 한다.

 

壬丙 강휘상영(江暉相暎) : 호수에 비친 태양이니 좋다? 좋다면 항상 좋은 것인가? 壬水를 쓸 때와 丙火를 쓸 때가 있다. 이를 올바로 쓰면 좋을 것이고, 반대로 쓰면 실패의 연속이다. 壬水는 겨울에 응축 활동을 하고, 丙火는 여름에 확산 활동을 한다. 사용할 시기는 지지로 판단한다.

 

壬丁 간합성기(干合星奇) : 천간합 글자들은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다. 그래서 한 글자가 강하면 반대편 글자는 약해진다. 壬水 운에는 丁火가 약해지고, 丁火 운에는 壬水가 약해진다. 밤이 오면 낮이 약해지고, 낮이 오면 밤이 약해지는 것과 같다. 壬水丁火는 음양의 짝으로 함께 다닌다. 겨울에 실외와 실내에서 왕성하게 활동한다.

 

壬戊 산명수수(山明水秀) : 壬水戊土는 양간으로 음양 관계다. 壬水는 겨울에 응축운동을 하고 戊土丙火처럼 여름에 확산운동을 한다. 시기에 따라 적절하게 두 글자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그 시기는 운의 지지로 판단한다.

 

壬己 기토탁임(己土濁壬) : 壬水는 응축 하강운동을 한다. 己土壬水의 내부에서 활동한다. 서로 떨어질 수 없는 음양의 짝이다. 겉으로 드러난 壬水의 공간 안에서 己土가 제 역할을 하면 된다. 실내와 실외라는 서로의 역할을 존중하면 좋은 관계가 된다.

 

壬庚 경발수원(庚發水源) : 庚金은 응축 하강운동을 하는데 壬水의 응축 하강 운동이 더 거세다. 壬水 입장에서는 동작이 느린 동생을 데리고 가는 것과 같다. 편인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도 뒤에 따라오는 동생이 방해하는 것보다는 낫다.

 

壬辛 도세주옥(陶洗珠玉) : 물로 보석을 씻으니 좋다? 壬水는 겨울에 응축 하강운동을 하고, 辛金은 봄에 확산 상승 운동을 한다. 서로 활동하는 기간이 다르다. 운의 지지에 따라 천간의 각 글자가 자기 역할을 하면 탈이 없다. 음간은 안에서 활동하고 양간은 밖에서 활동해야 한다.

 

壬壬 왕양대해(汪洋大海) : 큰 바다? 큰 바다니 망망대해로 물 천지라고? 壬水는 응축 하강 운동을 한다. 겨울이나 밤처럼 어둡고 춥고 좁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壬水이다. 壬水가 두 개이니 응축 하강운동은 더욱 활발히 일어난다. 비견끼리 서로 경쟁하는 것이다.

 

壬癸 천진지양(天津地洋) : 壬水가 겁재 癸水를 만났으니 좋지 않다? 壬水癸水는 음양 관계이다. 壬水癸水가 활동하는 기간이 다르다. 壬水는 응축운동을 하고 癸水는 확산운동을 한다. 壬水는 겨울에 밖에서 활동하고 癸水는 안에서 여름에 활동한다. 확산이 있어야 응축이 있고, 응축이 있어야 확산이 있다.

 

 

글 정보
이전글 십간론-계수
다음글 십간론-신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