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십간론-기토
등록일 2020.11.24 조회수 4,445

己土

 

己甲 목강토산(木强土山) : 己土甲木은 천간의 반대편에 있다. 반대편에 있는 천간들을 천간합이라고 한다. 甲木운에는 己土가 약해지고, 己土운에는 甲木이 약해지니 적절하게 잘 활용해야 한다. 己土는 겨울철에 땅속에서 甲木을 보호한다.

 

己乙 야초난생(野草亂生) : 己土는 겨울에 활동하고, 乙木은 가을에 활동한다. 둘 다 음간이니 보이지 않는 실내에서 움직인다. 보이지 않는 것은 무시당하기 쉽다. 음이 없는 양, 양이 없는 음은 존재할 수 없다. 명리공부의 시작은 음과 양을 똑같이 인정하는 것부터다.

 

己丙 대지보조(大地普照) : 대지를 비추는 태양이니 좋다는 식의 표현은 위험하다. 己土는 겨울에 얼지 못하게 만물을 보호하는 것이며, 태양은 여름에 만물을 키우는 것이다. 각 계절마다 월마다 서로의 역할이 다르니 각 천간의 변하는 모습을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己丁 주작입묘(朱雀入墓) : 丁火己土는 화토동법으로 계절별로 하는 일이 비슷하다. 여름에는 충전하고, 가을에 출근하여 겨울에 열일한다. 그리고 봄에 퇴근하는 시간 사이클이 丁火己土가 같다. 음간은 보이지 않아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己戊 경련상배(硬軟相配) : 己土戊土는 음양관계다. 己土가 활동할 때 戊土는 쉬고, 戊土가 활동할 때 己土는 쉰다. 戊土는 여름에 활동하고, 己土는 겨울에 활동한다. 서로 겁재 관계다. 戊土와 겁재의 활동시기는 지지로 파악하면 된다. 겁재가 나쁜 것이 아니다.

 

己己 복음연약(伏吟軟弱) : 己土는 밤이나 겨울에 실내에서 만물이 얼지 않도록 한다. 추운 어둠 속의 일은 혼자 하는 것 보다 함께 하면 더 좋다. 丁丁도 마찬가지다. 丁火己土는 봄에 퇴근하여 여름에 휴식하고, 가을에 출근하여 겨울에 일한다.

 

己庚 전도형격(顚倒刑格) : 己土는 가을에 출근하여 겨울에 일하고, 庚金은 여름에 출근하여 가을에 일한다. 己土는 음간이고 庚金은 양간이니 일하는 환경은 안과 밖으로 다르다. 각 천간의 성질을 파악하여 질문한 시기에 어떤 모습을 취해야할지 말해주면 상담이 된다.

 

己辛 습니오옥(濕泥汚玉) : 보석을 오염시키니 좋지 않다고 하면 안된다. 모든 것에는 음양이 존재한다. 필요한 시기에 적재적소(適材適所)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도칼과 부엌칼, 문구용 칼, 전쟁용 칼 모두 쓰임새가 다를 뿐이지 그 자체로 좋고 나쁜 것이 아니다.

 

己壬 기토탁임(己土濁壬) : 맑은 물을 흐리게 하는 흙이니 좋지 않다? 보이는 대로 함부로 말하면 안된다. 己土壬水는 겨울에 함께 활동하는 음양의 짝이다. 壬水는 밖에서 응축운동을 하고, 己土는 그 안에서 만물을 보호한다.

 

己癸 옥토위생(玉土爲生) : 논에 비가 내리니 좋다고 말하는 것도 보이는 것만 이야기한 것이다. 己土는 겨울에 응축 활동을 하고 癸水는 여름에 확산 활동을 한다. 각자의 역할이 다르다. 음간은 보이지 않으니 그 활동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글 정보
이전글 십간론-경금
다음글 십간론-무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