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십간론-병화
등록일 2020.11.18 조회수 78

丙火

 

丙甲 비조부혈(飛鳥趺穴) : 丙火甲木은 형과 동생과 같다. 丙火가 형이니 甲木 동생을 데리고 간다. 동생을 챙겨야 하니 丙火 입장에서는 동생 때문에 자기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한다. 누군가를 돌봐주는 것도 좋을 수 있다.

 

丙乙 염양려화(艶陽麗花) : 丙火乙木의 관계를 초목을 비추는 태양이라고만 말하면 안된다. 각기 역할이 있으니 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면 좋고 그렇지 않으면 나쁠 뿐이다. 丙火는 확산하는 속성이 있고, 乙木은 응축하는 속성이 있다.

 

丙丙 복음홍광(伏吟洪光) : 丙火는 상승 확산 운동을 한다. 두 개의 丙火이니 상승과 확산의 속도가 눈부시다. 겉으로는 웅장하고 화려하게 보인다. 좋고 나쁨은 없다. 주어진 조건에 맞추어 욕심내지 않고 살면 된다. 행복은 가까이 있다.

 

丙丁 삼기순수(三奇順遂) : 丙火丁火는 하는 일이 완전히 다르다. 올라가고 내려가고, 키우고 줄이고, 나오고 들어가는 것처럼 반대로 활동한다. 어느 글자가 힘을 얻는가는 지지로 판단한다. 각 글자에게는 주어진 역할이 있다. 그 역할을 잘 따르면 된다.

 

丙戊 월기득사(月奇得使) : 丙火戊土는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시기가 비슷하다. 양의 기운이 강한 글자들로 밖에서 확산 상승운동을 한다. 丙火戊土를 보면 丙火 입장에서는 약간은 답답하다. 상승 확산 속도를 늦춰야하기 때문이다.

 

丙己 대지보조(大地普照) : 논밭에 태양이 비추니 좋다는 식으로 하면 안된다. 자연의 현상 중에서 극히 일부분만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항상 태양이 뜨고 있는 것은 아니고, 己土도 쉴 때가 있다. 병화는 여름에 록왕쇠로 활동하고, 기토는 겨울에 록왕쇠로 활동한다.

 

丙庚 형옥입백(熒惑入白) : 丙火는 확산운동을 하고 庚金은 응축운동을 한다. 서로 갈 길이 다르다. 이런 경우에는 에너지 소모가 많다. 丙火庚金 편재를 얻는 일이 쉽지 않다.

 

丙辛 일월상회(日月相會) : 丙火辛金은 천간에서 반대편에 있다. 丙火는 밖에서 辛金은 안에서 활동한다. 丙火는 봄 여름에 외부에서 확산운동을 하고, 辛金은 겨울 봄에 내부에서 확산운동을 한다. 태양이 보석을 비추니 좋다는 식으로 말하면 안된다.

 

丙壬 강휘상영(江暉相暎) : 丙火는 여름에 록왕쇠를 지나고, 壬水는 겨울에 록왕쇠를 지난다. 확산운동과 응축운동의 대표 글자들이다. 여름과 겨울이다. 음양이 균형을 이루면 만물은 활력이 생긴다. 더울 때 덥고 추울 때 추워야 한다. 일할 때 일하고 휴식할 때는 휴식해야 한다.

 

丙癸 흑운차일(黑雲遮日) : 흑운차일이라는 한자는 눈에 보이는 일부만을 표시한다.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丙火癸水는 손등과 손바닥처럼 함께 일어나고 함께 잠잔다.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丙癸 모두 여름에 일하고 겨울에 잠잔다.

 

글 정보
이전글 십간론-정화
다음글 십간론-을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