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천간의 설명
등록일 2020.11.16 조회수 81

甲木(辛金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甲木은 양간으로 안에서 밖으로 나가면서 확산 상승하는 활동을 한다. 에서 잉태한 甲木戌亥子丑에서 양 장생 목욕 관대를 거친다. 그리고 寅卯에서 건록 제왕으로 확산 상승을 마치고 제왕에 이르는 에서 乙木에게 바통을 넘긴다. 甲木辰巳午未 부터는 쇠 병 사 묘로 휴식에 들어가서 에서 절이 되고 에서 태가 된다.

 

乙木(庚金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음간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활동을 담당한다. 乙木도 음간이므로 甲木에게 에서 바통을 받아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운동을 한다. 에서 乙木은 태가 된다. 태는 이제 막 음양이 수정되어 힘이 없다. 辰巳午未를 거치면서 乙木은 양 장생 목욕 관대로 힘을 얻어간다. 乙木이 힘을 얻으면 실내로 들어간다. 이때 밖에서는 庚金이 힘을 얻어간다.

 

丙火(癸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丙火는 양간으로 안에서 밖으로 나가며 확산 상승운동을 한다. 적천수에 양중의 양이라고 할 만큼 확산 상승 운동이 거세다. 丙火에서 잉태하여 丑寅卯를 거치며 양 장생 목욕을 지난다. 그리고 辰巳午에서 관대 건록 제왕에 이른다. 丙火에서 바통을 丁火에게 넘기고 未申酉戌에 이르면서 쇠 병 사 묘로 간다. 그리고 亥子에서 절 태를 맞아 휴식에 들어간다. 丙火가 휴식을 할 때는 丁火가 열심히 활동한다.

 

丁火(壬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丁火는 음간이니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활동을 한다. 丁火가 안에서 활동하면 밖에서 壬水가 활동하니 응축하강운동이 일어난다. 丁火丙火가 제왕에 이르는 에서 잉태한다. 未申酉戌亥를 거치며 양 장생 목욕 관대 건록에 이른다. 丁火는 음간이므로 힘이 강해질수록 안에서 활동한다. 丁火에 이르면 제왕에 이르러 왕성한 활동을 하다가 丙火에게 바통을 넘긴다. 그리고 丑寅卯辰을 거치며 쇠 병 사 묘로 일을 마무리 하고 巳午에서 절 태에서 휴식을 취한다. 휴식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하는 것을 말한다. 잠자는 것도 일이다.

 

 

戊土(癸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戊土는 화토동법에 의해 丙火12운성이 같다. 丙火의 도움으로 戊土도 만물을 키운다. 그래서 戊土丙火처럼 생각하면 된다. 에서 己土에게 바통을 받아 잉태한 戊土丑寅卯를 거치며 양 장생 목욕을 거쳐, 辰巳午에서 관대 건록 제왕에 이른다. 이때 丙火도 똑같이 관대 건록 제왕에 이르러 대기는 뜨겁게 달궈진다. 그리고 에서 쇠를 거쳐 申酉戌로 병 사 묘로 일을 마무리한다. 戊土丙火처럼 亥子에서 절 태로 가서 휴식에 들어간다.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己土(壬水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화토동법에 의해 己土丁火12운성을 같이 쓴다. 己土에서 戊土로부터 바통을 받아 활동을 시작하는데 이때가 태이다. 잉태는 이제 막 수정이 된 상태라 힘이 없다. 未申酉戌에서 己土는 양 장생 목욕 관대가 되고, 亥子에서 건록 제왕에 이른다. 己土 역시 음간이니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활동을 한다. 음간이 힘을 받아 활동을 하면 밖에서 안으로 들어간다. 己土丁火처럼 壬水와 짝을 이루니, 밖에서는 壬水가 활동하고 안에서는 己土丁火가 활동을 한다.

 

庚金(乙木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庚金은 양간이니 안에서 밖으로 나오며 응축 하강하는 운동을 한다. 에서 잉태한 庚金에서 양이 되고, 巳午未에서 장생 목욕 관대가 된다. 庚金이 점점 밖으로 나오니 대기는 庚金 기운이 강해진다. 庚金申酉에서 건록 제왕이 된다. 정상에 서면 물러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에서 제왕에 이른 庚金은 이때 辛金에게 바통을 넘기고 하는 일을 마루리 한다. 庚金戌亥子丑에서 쇠 병 사 묘를 지나 寅卯에서 절 태가 된다. 나왔다가 들어가고, 일하고 쉬는 음양운동이 자연의 법칙이다.

 

辛金(甲木과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辛金에서 庚金으로부터 바통을 받아 태가 된다. 그리고 에서 양이 되고, 亥子丑을 거치면서 장생 목욕 관대가 된다. 음간인 辛金이 힘을 받으면 밖에서 안으로 들어간다. 辛金甲木과 음양의 짝이 된다. 甲木이 밖으로 나가면서 확산 상승 운동을 하면 음간인 辛金은 안에서 상승 확산운동을 한다. 辛金寅卯에서 건록 제왕에 이르는데 제왕에 이른 에서 庚金에게 바통을 넘긴다. 그리고 辰巳午未에서 쇠 병 사 묘를 거치면서 물러나고, 申酉에서 절 태가 되어 휴식에 들어간다.

 

壬水(丁火己土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壬水는 양간이니 안에서 밖으로 나온다. 壬水가 힘을 받으면 대기는 응축 하강운동을 하게 된다. 밤이 되고 겨울이 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보게 되는 것은 밖에서 일어난 양간의 모습이다. 壬水丙火가 제왕에 이르는 에서 태가 된다. 그리고 에서 양이 되고 申酉戌에서 장생 목욕 관대를 지난다. 그리고 亥子에서 건록 제왕에 이르러 가장 힘이 강해진다. 壬水가 힘이 강해지면 작고 단단해진다. 에서 제왕에 이른 壬水丑寅卯辰에서 쇠 병 사 묘로 일을 마무리 하고, 巳午에서 절 태를 맞는다.

 

癸水(丙火戊土와 짝을 이루어 음양 관계를 이룬다.)

癸水는 음간이니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일을 한다. 음간은 안에서 활동하니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다. 癸水에서 잉태한다. 그리고 丑寅卯辰을 거치며 양 장생 목욕 관대가 된다. 이 과정에서 점점 확산 싱승 운동을 한다. 밖에서는 이 시기에 丙火癸水와 짝을 이루어 확산 상승운동을 할 것이다. 癸水丙火는 손등과 손바닥처럼 하나의 짝이 된다. 그리고 巳午에서 건록 제왕에 이르고, 에서 壬水에게 바통을 넘긴다. 癸水未申酉戌를 거치며 쇠 병 사 묘로 가며 할 일을 마무리 한다. 일을 마무리 하고 퇴근을 하는 시기다. 그리고 亥子에서 절 태가 되어 휴식에 들어간다. 癸水가 절 태 일때는 壬水가 록왕으로 활동한다. 음양의 차이다.

글 정보
이전글 십간론-을목
다음글 십간론-갑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