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십간론-갑목
등록일 2020.11.16 조회수 79



甲木

 

甲甲 쌍목위림(雙木爲林) : 甲木은 상승 확산하는 성질이 있다. 甲木이 두 개이니 추진력이 막강하다. 경쟁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육상 출발선에 선 선수들의 마음가짐과 같다.

 

甲乙 등라계갑(藤蘿繫甲) : 甲木은 안에서 밖으로 나오고, 乙木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간다. 甲木이 활동할 때와 乙木이 활동할 때가 다르다. 시기는 지지와 연관시켜 판단해야 한다.

 

甲丙 청룡반수(靑龍返首) : 甲木이 丙火를 보면 동생이 형을 만난 것이다. 새싹은 햇볕을 좋아한다. 그러나 丙火가 너무 강하면 甲木은 시든다. 형의 속도가 빠르면 동생은 힘들다.

 

甲丁 유신유화(有薪有火) : 甲木이 겨울에 견딜 수 있는 것은 丁火와 己土 때문이다. 丁火는 겨울에 작고 어두운 공간에서 甲木을 열심히 돌본다.

 

甲戊 독산고목(禿山孤木) : 甲木은 봄철 새싹이고 戊土는 여름철 뜨거운 사막이다. 甲木은 봄에 능력을 발휘하고 戊土는 여름에 능력을 발휘한다. 지지로 시기를 판단하며 어떤 상황인지 파악해야 한다.

 

甲己 양토육목(壤土育木) : 己土는 丁火처럼 겨울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활약한다. 甲木은 己土의 도움으로 겨울을 보내고 봄철에 밖으로 나온다. 음간들의 활동은 보이지 않는다.

 

甲庚 흔목위재(欣木爲財) : 甲木과 庚金은 양간으로 안에서 밖으로 나온다. 甲木과 庚金은 활동 시기가 정반대이다. 음양관계이다. 甲木과 庚金의 시기를 잘 맞춰 사용하면 대단히 좋을 것이다. 문제는 타이밍이다.

 

甲辛 목곤쇄편(木棍碎片) : 甲木과 辛金은 손등과 손바닥과 같다. 손등과 손바닥이 따로 놀 수는 없다. 함께 일하고 함께 휴식한다. 일할 때와 휴식할 때를 잘 알아내는 것이 사주풀이다.

 

甲壬 횡당유영(橫塘柳影) : 甲木은 봄철에 활약하고, 壬水는 겨울철에 활약한다. 壬水는 응축 하강운동을 하고, 甲木은 상승 확산운동을 한다. 천간의 모든 글자들은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을 자는 활동을 반복한다.

 

甲癸 수근로수(樹根露水) : 甲木은 양간이니 안에서 밖으로 나오고, 癸水는 음간이니 밖에서 안으로 들어간다. 癸水의 상승 확산 운동은 안에서 일어나므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이 아니다.

 



글 정보
이전글 천간의 설명
다음글 천간의 음양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