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월별 천간의 모습
등록일 2020.09.23 조회수 4,086

월별 천간의 모습

 

팔자의 본부는 월지입니다. 월지에 따라 천간의 모습이 다양하게 펼쳐지면서 생욕대, 록왕쇠, 병사묘, 절태양이 정해집니다. 이 때문에 타고난 팔자의 차이가 생깁니다. 각 팔자의 한계가 생깁니다. 주연급과 조연급이 정해지고, 배우과 감독이 정해집니다. 배우에도 수많은 등급이 정해지고, 감독이나 연출 등도 등급이 정해집니다. 그래서 지지별 천간의 한계를 정리해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월별 천간의 모습 -

 

천간

12운성

건록

장생

장생

건록

장생

 

월에 건록에 해당하는 甲木辛金입니다. 甲木은 밖에서 사용해야 하고, 辛金은 안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반대가 되면 안됩니다. 팔자에 좋고 나쁨이 있는 것이 아니고 지킬 것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지식물은 음지에 있어야 하고, 양지식물은 양지에 있어야 합니다.

 

丙火戊土 그리고 癸水월에 장생입니다. 장생 또한 막 태어난 아이와 같으니 희망이 있지만 아직은 어리니 독립은 안됩니다. 남이 한다고 나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채송화와 해바라기는 근본부터 다릅니다.

 

乙木庚金은 절에 해당하니 실내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충전을 하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해야할 때 밖에 나가서 일을 하는 것은 한밤중 잠자야할 때 나가서 축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丁火己土壬水는 병에 해당하니 일을 확대하려 하지 말고 하던 일도 줄여가야 합니다.

 

 

 

월별 천간의 모습 - 

 

 

천간

12운성

제왕

목욕

목욕

제왕

목욕

 

월에는 甲木辛金이 제왕에 해당합니다. 록왕쇠에 이르면 순환의 주기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이는 기간입니다. 이 시기를 위해 휴식도 하고 준비도 하는 것입니다. 甲木은 양간이므로 밖에서 사용해야 하고, 辛金은 음간이므로 안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丙火戊土 그리고 癸水월에 목욕입니다. 성장하면서 미래를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과 같습니다. 아직 독립은 안되고 미래를 위해 생산적인 투자를 하는 기간입니다. 결과를 얻으려고 하면 안됩니다. 팔자를 분석할 때는 일간을 보고 해당 십신에 12운성을 대입하면 됩니다.

乙木庚金월에 태에 해당하는데 음간인 乙木은 안에서 사용해야 되고, 양간인 庚金은 밖에서 사용해야합니다. 태의 시기는 잉태의 시기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돌봄을 받으며 막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결과를 얻으려면 앞으로 많은 세월이 필요합니다.

 

丁火己土 그리고 壬水12운성 사()에 해당합니다. 새로운 투자나 확장은 안되고 있는 것도 줄여가야 합니다. 지킬 것은 지켜야 합니다.

 

 

월별 천간의 모습 -

 

 

천간

12운성

관대

관대

관대

 

월은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때입니다. 환절기와 같이 변화의 시기이므로 건록이나 제왕 또는 절과 태 같은 극단적인 12운성은 없습니다. 辰戌丑未가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월에 丙火戊土 그리고 癸水는 음양의 짝으로 모두 관대에 해당합니다. 관대는 어린 시절 준비를 마치고 막 일터로 나가는 시기입니다. 부모 품을 떠나 사회로 독립하는 시기입니다. 이제는 보호자 없이 거친 세상을 이겨내며 살아가야 합니다. 丙火戊土는 양간이니 밖에서 사용하고 癸水는 음간이니 안에서 사용합니다. 음간은 모두 보이지 않으니 무시하거나 양간에 포함시켜 대충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은 대등합니다. 실외와 실내는 대등하게 취급해야 합니다. 오히려 음이 양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에는 甲木辛金은 쇠에 해당합니다. 막 은퇴한 사람과 같으니 아직은 힘이 있습니다. 고문이나 자문을 하는 위치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甲木辛金은 음양관계로 하나의 짝이 됩니다.

 

乙木庚金은 양에 해당합니다. ()은 잉태 후 뱃속에 있는 것처럼 혼자 독립할 수는 없습니다. 철저한 보호를 받으며 생활해야 합니다.

 

월에 丁火己土 그리고 壬水는 묘()입니다. ()는 하던 일을 모두 마무리 하고 잠을 자는 시기와 같습니다. 이때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안됩니다. 丁火己土는 음간이므로 실내에서 사용하고 그리고 壬水는 실외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월별 천간의 모습 -

 

천간

12운성

장생

건록

건록

장생

건록

 

월은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니 확산 상승 운동이 활발합니다.

 

월에 丙火戊土 그리고

글 정보
이전글 사계절의 특성
다음글 음양을 이해하고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