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4년 2월 3일 토요일(癸卯년 乙丑월 丁酉일)
등록일 2024.05.15 조회수 6

202423일 토요일(癸卯乙丑丁酉)

 

丁乙癸

酉丑卯

 

癸壬辛庚己戊丁丙

酉申未午巳辰卯寅

 

현재 새로운 12운성이나 새로운 12신살그리고 육친의 재해석중심의 명리학은 기존 명리학과는 근본부터 다르다. 甲乙木처럼 오행 중심으로 취급하는 기존 명리학과는 다르게 음과 양을 구분하여 대등하게 취급하기 때문이다. 함께 수업하는 분들의 반응을 보면 처음에는 다른 이론이나 동영상도 함께 보면서 비교하는 것 같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이론에 세뇌(?)가 되어 다른 동영상은 더 이상 못 보겠다.”라는 반응이 나온다. 수준이 높아져서 다른 이론이 어떤 의미로 말하고 있는지 속셈을 파악하기 때문이다. 높은 산에 올라가면 낮은 산은 아래로 보인다.

 

음양을 구분하고 오행이 아닌 천간과 지지 중심의 새로운 명리학을 하면 오행으로 얼버무리며 설명하는 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만물은 끼리끼리 모인다. 유유상종(類類相從)이다. 억새들이 모인 억새 축제, 벚나무들이 모인 벚꽃 축제, 국화들이 모인 국화 축제, 상사화가 모인 상사화 축제 모두 끼리끼리 모인다. 비견들끼리 모여야 경쟁심도 생기고 힘이 난다. 모든 직업도 마찬가지이다. 교사는 교사끼리, 교수는 교수끼리 모인다. 자연의 법이 그렇다. 명리학은 자연의 법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자연과학이면서 인문과학이다. 또 인간에게 적용하는 인문학 중에서 명리학은 한 개인에 주목하는 사주팔자를 다루니 인문학 중 인문학이다.

 

새로운 명리학 이론 체계를 정리하고 확고하게 하기 위한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자격증 시험을 실시한다. 합격은 80% 이상 득점해야 한다. 책을 읽거나 수업을 들으면 아는 것 같아도 직접 해 보려고 하면 안 된다. 그래서 모든 교육기관에서는 숙달을 위해 교육 후 시험을 치른다. 이번 자격증 시험 목적도 같다. 새로운 이론으로 공부하신 분들은 점검 차원에서 자격시험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자격증 시험은 2월과 7월에 있을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카페에 있다.

 

丁乙癸

酉丑卯

 

癸壬辛庚己戊丁丙

酉申未午巳辰卯寅

 

오늘 사주는 천간이 모두 음간이다. 음간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속성이 있다. 음간은 록왕쇠로 힘을 받으면 안으로 깊숙이 들어간다. 반면에 양간은 록왕쇠로 힘을 얻으면 밖으로 드러나게 된다. 산속 깊은 사찰이 음간의 록왕쇠이고 운동장의 선수들이 양간의 록왕쇠이다. 물론 예를 든 것이다. 기존의 12운성표는 음간을 고려하지 않고 양간 오행 중심으로 되어 있어서 무시당해 왔다. 앞으로는 새로운 12운성표를 적용해야 한다. 무엇이든지 새로운 것에 빨리 적응해야 한다.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연간 癸水는 월지와 연지에서 양() 중 목욕(沐浴)이다. 월간 乙木은 월지에서 묘()이고, 일간 丁火는 월지와 일지에서 쇠() 중 목욕(沐浴)이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

 

食神同是財梟竝透 而先後有殊

 

식신격에 효신(편인)과 재()가 둘 다 투출(透出)하면 선후(先後)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해설) 자평진전이 선후(先後)를 말하면 웃긴다. 어떤 경우에는 한 칸 또는 두 칸 뛰면서 생()이나 극()을 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식신격에 편인(偏印)과 재성(財星)이 둘 다 투출하면 위치에 따라 길흉이 달라진다고 한다. 식생재가 되느냐 아니면 인극식이 되느냐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如壬用甲食 庚先丙後 晩運必亨 格亦富而望貴

 

가령 壬水 일간이 甲木 식신(食神)을 쓰는데 편인(偏印) 庚金이 앞에 있고 편재(偏財) 丙火가 뒤에 있다면 만년(晩年)이 반드시 형통(亨通)할 것이다. ()할 수 있고 귀()도 기대할 수 있다.

 

해설)

 

丙壬甲庚

□□□□

명리 고전(古典)들은 지지도 보지 않고 운도 보지 않고 천간만으로 팔자를 보려고 한다. 그게 말이 되는가? 해바라기인지 채송화인지만 구분하고 좋거나 나쁘다고 하는 꼴이다. 해바라기라도 계절마다 모습이 다르고 심어진 환경에 따라 다를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앞에 흉신 편인(偏印)이 있고 뒤에 길신 편재(偏財)가 있으면 초년보다 말년이 형통하다는 설명이다. 알고 보면 웃긴다. 모르면 무조건 외우고 이해하려 들 것이다.

 

若丙先而庚在時 晩運必淡 富貴兩空矣

 

만약 편재(偏財) 丙火가 앞에 있고 편인(偏印) 庚金이 시()에 있다면 만년(晩年)이 반드시 좋지 않을 것이고 부귀(富貴) 모두 공허(空虛)할 것이다.

 

해설)

 

庚壬丙

□□□□

앞에 길신 편재(偏財)가 있고 뒤에 흉신 편인(偏印)이 있으니 말년에 부귀가 공허(空虛)할 것이라고 한다. 흉신과 길신으로 임의로 쪼개놓고 설명하고 있다. 명리학의 기준은 자연의 법이어야 한다. 개인의 생각이나 추측은 안 된다. 자연의 법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이다.

 

七煞同是財食竝透 而先後大殊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2024년 2월 3일 토요일(癸卯년 乙丑월 丁酉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4년 2월 4일 일요일(甲辰년 丙寅월 戊戌일)
다음글 2024년 2월 2일 금요일(癸卯년 乙丑월 丙申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