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4년 2월 2일 금요일(癸卯년 乙丑월 丙申일)
등록일 2024.05.15 조회수 31

202422일 금요일(癸卯乙丑丙申)

 

丙乙癸

申丑卯

 

癸壬辛庚己戊丁丙

酉申未午巳辰卯寅

 

수업 시간에 명리학은 유용(有用)한 학문이라고 자주 말한다. 나이를 먹어가면 육체는 약해진다. 노년에는 육체가 젊은이를 따라갈 수가 없다. 노년에 할 수 있는 일은 오랜 삶의 경험에서 나오는 지혜(智慧)여야 한다. 그런데 세상은 변한다. 옛날 경험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고리타분하게 젊은이를 훈계하려고 하면 소통이 안 된다. 젊은이 생각이 무조건 옳다! 라고 전제하고 배우는 자세로 접근하면 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바뀌는 세상에 살아남으려면 변해야 한다. 이따금 빠진 수업이나 복습을 위해서 동영상 다시보기할 때 필요한 인터넷 로그인을 모른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모른다는 것이 자랑이 아니다. 지나가는 젊은이를 잡고라도 배워야 한다.

 

원국보다 운이 중요하고 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이이다. 상담할 때는 가장 먼저 나이를 고려하고 그다음 운을 보고 그다음 원국을 보아야 한다. 그런데 거꾸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 원국만 뚫어져라 쳐다보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 마음은 여전히 청춘이지만 지지 몸은 노쇠(老衰)해진다. 나도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 ㅎㅎ 천간 마음만 믿고 청춘처럼 행동하면 안 된다. 명리학을 공부하면 끊임없이 이런 생각하게 되니 분수에 어긋나게 행동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그런 면에서 실용적인 학문이다. 상담하다 보면 70대도 마음(천간)만 믿고 행동(지지)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그때 해줄 수 있는 말! “니 나이를 생각해라.” 천간은 수시로 바뀌니 믿을 것이 못 된다. 믿어야 할 것은 노화되어 가는 내 몸이다.

 

세월이 주는 변화는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정신과 육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음양운동을 해야 한다. 산책이나 등산 등 걷기는 육체적 음양운동이고, 평생교육원이나 문화센터에서 뭔가를 배우는 일은 정신적 음양운동이다. 음양운동은 육체와 정신에 활력과 생명력을 준다. 노년에 붓글씨를 쓴다거나 사서삼경(四書三經)을 읽는 것도 훌륭한 음양운동이다.

 

명리학이 또 유용하다고 한 이유는 다른 사람과 소통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명리학은 젊은이와도 소통할 수 있다. 노년에도 다른 사람과 소통을 위해서라면 명리학을 추천할 만하다. 젊은이라고 자기의 미래가 궁금하지 않겠는가? 목사나 스님 신부라도 자기 앞날은 궁금할 것이다. 단지 체면이나 사회적 위치 때문에 말하지 않고 있을 뿐이다. 고민 없는 사람은 지구상에 한 명도 없다.

 

丙乙癸

申丑卯

 

癸壬辛庚己戊丁丙

酉申未午巳辰卯寅

 

팔자 원국에서는 월지가 장성살이다. 이유는 너무나 간단하다. 원국에서 월지는 팔자 사령부로 가장 힘이 있기 때문이다. 월지 이 장성살이므로 연지 는 월살이다. 월지 이 장성살이므로 일지 은 겁살이다. 12신살 지년월(地年月)은 출근 시기와 같고, 망장반(亡長攀)은 열심히 일하는 시기와 같다. 역육화(驛六華)는 퇴근 시기와 같고, 겁재천(劫災天)은 잠을 자는 시기와 같다.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자연의 법을 지켜야 한다. 한자(漢字)에 집착하면 안 된다. 본질(本質)을 놓치고 지엽(枝葉)에 몰두하는 사람이 많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

 

저울의 눈금이 잘못되면 그 뒤의 노력은 모두 허사(虛事)가 된다. 천간의 몇 글자만 보고 부귀(富貴)를 논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또 시대 지역 부모 교육 등 주변 환경의 영향은 없다는 말인가? 갈대가 흔들리는 것은 바람 때문이다. 갈대가 힘들게 흔들리고 싶겠는가?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명리학은 태어날 때 정해지는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아는 것이다. 즉 자기()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알아서 운의 흐름에 맞춰 자연스러운 삶을 살기 위한 학문이다. 수많은 동식물도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다르다. 동식물들이 춘하추동 계절의 변화 그리고 세월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라. 채송화는 아무리 노력해도 해바라기가 될 수 없다. 호랑이는 아무리 노력해도 토끼가 될 수 없다. 사람만이 그렇게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한 번뿐인 삶을 허비(虛費)하는 경우가 많다.

 

假如甲用酉官 丁先戊後 則以財爲解傷 則不能貴 後運必有結局

 

가령 甲木 일주는 정관격인데 상관 丁火는 앞에 있고 戊土 재성(財星)이 뒤에 있으면 재()가 상관(傷官)을 해소하니 초운(初運)에는 귀하지 않으나 후운(後運)에는 귀할 것이다.

 

해설)

 

戊甲丁

□□

甲木이 정관격이라고? 십신을 천간과 지지로 정하다 보니 이런 엉뚱한 설명을 하게 된다. 월에는 편관 庚金이 제왕이고 정관 辛金은 태()이다. 자평진전은 양간과 음간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거기서 생기는 문제점을 길신 흉신으로 나누어서 어떻게 해 보려고 하지만 계속 꼬일 뿐이다.

 

월간에 정관(正官)을 극()하는 흉신 丁火 상관(傷官)이 있고 시간에 정관(正官)을 생()

글 정보
이전글 2024년 2월 3일 토요일(癸卯년 乙丑월 丁酉일)
다음글 2024년 2월 1일 목요일(癸卯년 乙丑월 乙未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