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일간과 음양관계에 있는 재관
등록일 2020.09.18 조회수 4,081

일간과 음양관계에 있는 것은 재관(財官)이다. 재관이 있어야 음양운동이 되어 활력이 생긴다. 일간과 재관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음양운동을 하게 된다. 일간이 쉽게 감당할 수 있는 재관도 있고, 일간이 버겁게 다루어야할 재관도 있다. 주어진 팔자 차이다.

 

어떤 팔자는 재관이 미약하거나 없어서 재관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재관을 활용해야 가장 활발한 음양활동이 이루어지는데 없으면 그것 또한 운명이다. 팔자에 주어진 인성이나 식상을 쓰며 살아야 하는데 음양운동은 덜 활발하다. 그러나 그렇게 태어나서 살아왔기 때문에 특별한 불편을 느끼지는 못한다. 그냥 불편하면 불편한대로 사는 것이다.

 

인성은 천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개 나를 답답하게 만든다. 내가 활동한 만큼 그 대가가 나오는 음양운동이 활발하지 못하다는 증거이다. 그리고 식상 또한 마찬가지다. 식상은 내 에너지의 소모만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일간 입장에서는 매일 출퇴근 하는 것처럼 피곤하기는 해도 음양운동이 활발한 재관을 사용하려고 한다. 배우자와 관계도 전형적인 음양관계다.

 

甲戊

□□□□

이 팔자에서 일간 甲木과 음양관계에 있는 것은 편재 戊土이다. 편재 戊土와 음양관계를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 甲木亥子丑寅卯辰에서 능동적 활동을 하고, 戊土寅卯辰巳午未에서 밖으로 나와 활동을 한다. 甲木戊土가 어느 계절에 태어났고 어느 운을 지나가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

 

甲己

□□□□

이 팔자에서 일간 甲木과 음양관계에 있는 것은 정재 己土이다. 정재 己土와 음양관계를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 일간 甲木亥子丑寅卯辰에서 적극적 활동을 하고, 己土申酉戌亥子丑에서 활동을 한다. 戊土己土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甲木己土가 어느 계절에 태어났고 어느 운을 지나가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

 

甲庚

□□□□

이 팔자에서 일간 甲木은 편관 庚金과 음양관계를 이룬다. 편관 庚金과 음양관계를 이루며 살아가야 삶이 활력이 있다. 甲木亥子丑寅卯辰에 활동을 하고, 庚金巳午未申酉戌에서 능동적 활동을 한다. 甲木庚金이 어느 계절에 태어났고 어느 운을 지나가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

 

甲辛

□□□□

이 팔자에서 일간 甲木은 정관 辛金과 음양관계를 이룬다. 일간 甲木은 정관 辛金과 음양관계를 이루며 살아가야 삶이 활력이 있다. 甲木亥子丑寅卯辰에 활동을 하고, 辛金甲木과 같이 亥子丑寅卯辰에서 활동을 한다. 甲木은 외부엣 활동하고, 辛金은 내부에서 활동한다. 일간과 정관의 운의 흐름이 같으니 정관의 부침이 곧 일간의 부침이 된다. 甲木辛金이 어느 계절에 태어났고 어느 운을 지나가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달라진다.

글 정보
이전글 12운성으로 운을 보는 법-1
다음글 강약 판별의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