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월별 천간의 모습 -사오미월
등록일 2020.09.15 조회수 4,134

월별 천간의 모습 -

 

천간

12운성

장생

건록

건록

장생

건록

 

월은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니 확산 상승 운동이 활발합니다.

 

월에 丙火戊土 그리고 癸水는 건록으로 활동이 왕성합니다. 丙火(戊土)癸水의 주도로 만물이 상승 확산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양간인 丙火는 밖에서 활동하고, 음간인 癸水는 안에서 활약합니다. 안에서 활동하는 음간은 보이지 않으므로 무시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엄연히 우주의 절반을 구성하고 있는 음간이니 보이지 않는다고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乙木庚金월에 장생입니다. 장생은 이제 출생입니다. 독립할 수 있을 때까지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甲木辛金월에 병()입니다. ()은 활동을 줄이라는 뜻입니다. 자기의 전성기는 지나고 은퇴를 했으니 이제 하던 일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丁火己土 그리고 壬水는 절()에 해당하니 보이지 않는 곳에 있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각 지지별로 각 천간의 모습들의 한계가 정해집니다. 한계를 넘어선 노력은 무리이고 욕심입니다. 한계에 미치지 못하면 타고난 능력을 썩히는 것입니다. 각자에게 주어진 능력을 잘 활용하도록 안내해주는 학문이 명리학입니다.

 

 

월별 천간의 모습 -

 

천간

12운성

목욕

제왕

제왕

목욕

제왕

 

월은 정오와 같아 양의 기운이 절정에 도달합니다. 에서 일음(一陰)이 태동하는데 이때 음은 壬水입니다. 그래서 壬水가 잉태가 됩니다. 壬水와 손등과 손바닥처럼 음양의 짝이 되는 丁火己土도 역시 태에 해당합니다.

 

에서 丙火戊土는 제왕이 됩니다. 이들과 짝이 되는 癸水 또한 제왕입니다. 제왕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입니다. 丙火戊土는 양간이니 밖에 드러나고 癸水는 음간이니 안에서 활동합니다. 보이지 않는 음()을 무시하고 눈에 보이는 양() 중심으로만 설명하면 안됩니다.

 

월에 乙木庚金은 목욕에 해당합니다. 목욕은 생산적인 투자를 하기 때문에 지출만 있고 수입은 없는 시기입니다. 교육을 받는 아이들과 같은 시기입니다.

 

甲木辛金에서 사()입니다. 봄철에 활동했던 甲木辛金이 여름에 되면서 시들어갑니다. 이때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안됩니다.

 

 

월별 천간의 모습 -

 

천간

12운성

관대

관대

 

월은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때입니다. 환절기이고 커브길로 비유되니 처음과 끝이 달라 일관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속도가 나지 않습니다. 12운성 양() 관대(冠帶) () ()가 이에 해당합니다.

 

월에 乙木庚金은 관대가 됩니다. 관대는 어린 시절을 보내고 이제 새로운 환경으로 드러선 것입니다. 새로운 환경은 적응할 때 시간이 필요합니다. 庚金은 양간이므로 밖에서 활동하고, 乙木은 음간이므로 안에서 활동합니다.

 

에서 잉태했던 丁火己土 그리고 壬水에서 양()이 됩니다. ()은 뱃속에 있는 아이와 같아 윗사람의 철저한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甲木辛金에서 묘()입니다. ()는 묘지에 있는 것처럼 몸을 움직이지 못하니 몸을 움직이는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하던 일을 완전히 마무리하면 좋습니다. 에서 봄과 여름이 끝나고 가을과 겨울이 시작되는 전환점입니다.

 

丙火戊土 그리고 癸水에서 쇠()가 됩니다. 이제 왕성히 활동한 시기를 보내고 일을 마무리해야 할 시기입니다. ()는 막 은퇴 퇴직한 경우와 같습니다.

 

 

 

글 정보
이전글 월별 천간의 모습 -신유술월
다음글 월별 천간의 모습 -인묘진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