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새로운 12운성 이해-4(새로운 12운성 표)
등록일 2020.09.15 조회수 5,573

기존의 12운성 표는 양간 중심의 용어를 음간에도 그대로 적용하여 음간의 12운성을 이해하는데 모호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음간과 양간을 대등한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다시 12운성 표를 만들어 보았다.

 

 

건록

장생

장생

건록

장생

제왕

목욕

목욕

제왕

목욕

관대

관대

관대

장생

건록

건록

장생

건록

목욕

제왕

제왕

목욕

제왕

관대

관대

건록

장생

장생

건록

장생

제왕

목욕

목욕

제왕

목욕

관대

관대

관대

장생

건록

건록

장생

건록

목욕

제왕

제왕

목욕

제왕

관대

관대

 

 

음양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음간이나 양간이나 관계없이 장생의 반대편에는 병이 있고, 목욕의 반대편에는 사가 있다. 관대의 반대편에는 묘가 있고, 건록의 반대편에는 절이 있다. 제왕의 반대편에는 태가 있고, 쇠의 반대편에는 양이 있다. 병의 반대편에는 장생이 있고, 사의 반대편에는 목욕이 있다. 묘의 반대편에는 관대가 있고, 절의 반대편에는 건록이 있다. 태의 반대편에는 제왕이 있고, 양의 반대편에는 쇠가 있다.

 

양간을 살펴보면 양간의 오행과 같은 계절에는 12운성으로 록왕쇠(祿旺衰)가 된다. 양간의 오행과 반대편 계절에는 절태양(絶胎養)이 위치하고, 양간의 오행이 나타내는 계절의 바로 앞 계절에는 생욕대(生浴帶)가 위치한다. 그리고 양간의 오행이 나타내는 계절의 다음 계절에는 12운성으로 병사묘(病死墓)가 된다.

 

다음으로 음간을 살펴보면 음간의 오행과 같은 계절에는 12운성으로 절태양(絶胎養)이 위치한다. 양간이 록왕쇠(祿旺衰)로 활동하는 시기이니 음간은 절태양(絶胎養)이 된다. 음간의 오행과 반대편 계절에는 록왕쇠(祿旺衰)가 되는데 양간이 휴식하고 음간이 활동하는 시기이다. 음간의 오행이 나타내는 계절의 앞 계절에서는 12운성 병사묘(病死墓)가 위치한다. 이 시기는 양간이 생욕대(生浴帶)로 성장하는 시기이니 음간은 휴식에 들어가고 있다. 그리고 음간의 오행이 나타내는 계절의 다음 계절에는 12운성으로 생욕대(生浴帶)가 된다. 음간이 활동을 늘려가는 이 시기에 양간은 병사묘(病死墓)로 활동을 줄여가고 있다.

 

   

글 정보
이전글 새로운 12운성 이해-5(천간별 12운성)
다음글 새로운 12운성 이해-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