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새로운 12운성 이해-2
등록일 2020.09.15 조회수 3,805

명리 고전 뿐 아니라 현대의 명리서들 조차 12운성에 대한 이론(異論)들이 많았다. 특히 음간의 12운성에 대해 그렇다. 자연의 운동 법칙 중 가장 기본적인 음양운동을 정리해 본다.

 

음양운동은 낮과 밤의 변화에서 보듯이 음()이 커지면 양()은 작아지고 양()이 커지면 음()이 작아진다. 음양(陰陽)이 둘 다 동시에 커지거나 작아질 수는 없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쉬운 이 음양운동의 이치를 다시 강조하는 이유는 이것을 알아야 12운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작하고 음()이 마무리를 한다. ()이 활동하면 부피는 커지고 밀도는 낮아진다. 그래서 지출이 발생하고 많은 에너지 소모가 일어난다. 성장하는 어린이나 청소년과 같다. ()이 활동하면 부피는 작아지고 밀도는 높아진다. 그래서 활동량이 줄어들고 에너지 소모도 적어진다. 육체적 활동보다는 정신적 활동을 많이 하는 중년이나 노년의 시기와 같다.


은 봄철인 寅卯에서는 밖에서 활동하고, 가을철인 申酉에서는 안에서 활동한다.
는 여름철인 巳午에서는 밖에서 활동하고, 겨울철인 亥子에서는 안에서 활동한다.
은 가을철인 申酉에서는 밖에서 활동하고, 봄철인 寅卯에서는 안에서 활동한다.
는 겨울철인 亥子에서는 밖에서 활동하고, 여름철인 巳午에서는 안에서 활동한다.
火土동법으로 와 같이 적용하니 巳午에서 밖에서 활동하고, 亥子에서는 안에서 활동한다.

 

글 정보
이전글 새로운 12운성 이해-3
다음글 새로운 12운성 이해-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