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29일 수요일(癸卯년 乙卯월 丙戌일)
등록일 2023.03.28 조회수 1,193

2023329일 수요일(癸卯乙卯丙戌)

 

丙乙癸

戌卯卯

 

7666564636261606

丁戊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丑寅

 

주변 가는 곳마다 꽃의 세상이다. 월이 되니 확산 상승 기운이 강하다. 환경 차이는 있겠지만 월 보다는 더 만발할 것 같다. 사람들은 꽃구경에 나선다. 응축 하강(down)하는 우울함보다는 확산 상승(up)하는 기운이 사람들을 들뜨게 한다. 봄 여름에는 혈관도 확산이 일어나니 가을 겨울보다는 응축으로 일어나는 혈관에 관한 질병은 분명히 적어야 한다. 통계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자연의 법칙이니 분명하다. ㅎㅎ

 

꽃은 보기는 좋으나 실속이 없다. 열매 즉 결실이 없다. 꽃축제에 가면서 지출만 늘어난다. 봄 여름의 시기가 그렇다. 여름에도 피서로 인한 지출이 늘어난다. 그래도 살기 위해서 사람들은 그렇게 한다.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이다. 확산 상승은 보기는 좋으나 실속이 줄어들고, 응축 하강은 볼품은 없으나 실속이 있다. 이 또한 자연의 법이니 믿어도 좋다.

 

청소년 시절에 동네 어른들이 그랬다. 참 좋은 시기이다. 겉보기에 그렇다. 속으로는 성장통으로 인한 마음고생이 심한 때이다. 산을 올라가는 것과 내려가는 것을 비교해보면 음양(陰陽)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산을 오를 때는 확산 상승이 일어나지만 힘들다.

 

辛丙乙癸

卯戌卯卯

 

7666564636261606

丁戊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丑寅

 

시에 태어났다고 가정해보니 辛卯시가 된다. 천간에 丙辛합 지지에 卯戌합 이런 식으로 접근하면 안 된다. 천간이나 지지나 글자 하나하나 자체적인 뜻이 있다. 천간합도 5개가 있고 또 각 천간은 지지에 따라 강도가 달라진다. 그냥 천간합으로 두리뭉실 몰고 가면 안 된다. 지지합도 마찬가지이다. 지지합은 6개가 있다. 합이 있으니 어쩌고, 충이 있으니 어쩌고 이런 말은 있는 척 보이지만 별로 신빙성이 없다. 모르는 사람은 믿을 수 있다. 모르는 사람들끼리 유유상종(類類相從)이다.

 

 

적천수 지지론-1

 

오늘부터는 적천수 지지론이다. 공자나 예수나 석가의 말씀은 당사자가 직접 쓴 것이 아니다. 제자들과 그 후대 사람들이 좋은 내용을 첨가하기도 하고 나쁜 내용은 빼고 그러면서 전해져 내려와서 하나의 멋진 작품이 되었다. 그러나 명리학 고전인 적천수나 자평진전 난강망 등은 그냥 개인이 쓴 책이다. 오타(誤打)도 많다. 종교의 경전(經典)처럼 받들어 모실 필요가 없다. 시대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해 가야 한다. 명리학의 기준은 사람의 생각이 아닌 자연의 법칙이어야 한다.

 

자연의 법칙에 따라 지지에 관해 알아본다.

 

 

 

()

()

계절

환절기

여름

환절기

가을

환절기

겨울

환절기

지지

 

지지의

하루

아침에서 낮으로

낮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밤으로

밤에서 아침으로

일 년

봄에서 여름으로

여름에서 가을로

가을에서 겨울로

겨울에서 봄으로

 

지지의 12글자를 4계절로 나누어보면 겨울은 亥子丑, 봄은 寅卯辰, 여름은 巳午未, 가을은 申酉戌로 구분이 되고, 하루를 나누어보면 밤은 亥子丑, 아침은 寅卯辰, 낮은 巳午未, 저녁은 申酉戌에 해당한다.

 

12지지(地支) 설명

 

子水: 는 절기로는 대설(大雪) 이후 한 달간이고, 시간으로는 밤 12시 전후 2시간이다. 는 한밤중이고 한겨울이다. 동지와 자정이 있다에서 양이 시작된다. 의 반대쪽에는 가 있다.

 

丑土: 은 절기로는 소한(小寒) 이후 1달간이고, 시간으로는 새벽 2시 전후 2시간이다. 겨울이 봄으로 바뀔 때이고, 밤이 아침으로 바뀔 때이다. 의 반대편에는 가 있다.

 나이스사주명리 | 2023년 3월 29일 수요일(癸卯년 乙卯월 丙戌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30일 목요일(癸卯년 乙卯월 丁亥일)
다음글 2023년 3월 28일 화요일(癸卯년 乙卯월 乙酉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