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22일 수요일(癸卯년 乙卯월 己卯일)
등록일 2023.03.21 조회수 1,271

2023322일 수요일(癸卯乙卯己卯)

 

己乙癸

卯卯卯

 

7565554535251505

癸壬辛庚己戊丁丙

亥戌酉申未午巳辰

 

 

주말 서울을 가면 토요일 4시간 일요일 5시간을 하고 내려온다. 하는 말 또 하고 또 하고... 나는 수십 번 설명했다고 하지만 또 새로 오신 분들이 있으니 또 설명한다. 다시 반복 또 반복... 학교에 근무할 때는 10개 반을 들어간 적이 있다. 반마다 학생들이 달라지니 설명을 약간 다를지라도 핵심은 똑같다.

 

반복 또 반복만이 전문가에 다가가는 길이다. 반복을 싫어하고 이것저것 집어 드는 사람들은 전문가와는 거리가 멀다. 사회에 모두 전문가만 있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백화점식으로 이것저것 넓고 얕게 아는 사람도 필요하다.

 

시간은 잠시도 멈추지 않는다. 지구는 태양을 시속 10km가 넘는 속도로 공전)한다. 또 시속 1,600km 속도로 자전(自轉)한다. 그래서 음양을 말할 때는 반드시 음운동, 양운동처럼 움직임을 표시해야 한다. 오행의 행()도 움직인다는 의미가 포함되어있다.

 

己乙癸

卯卯卯

 

7565554535251505

癸壬辛庚己戊丁丙

亥戌酉申未午巳辰

 

오늘의 사주는 일간이 己土로 변했다. 자정이 넘으면 己卯일이 시작된다. 하루가 다 지나고 자정 직전까지 己卯일이라고 한다. 만세력 상으로는 24시간 동안 己卯일이 지속된다. 자정이 막 지난 己卯일과 하루가 다 지나고 다음 날이 시작하기 직전의 己卯일이 같을까? 막 시작된 己卯일은 전날인 戊寅일과 겹쳐있고, 하루가 다 지난 시간의 己卯일은 庚辰일과 겹쳐있다. 이 보이지 않는 변화를 읽어야 고수(高手)가 될 수 있다.

 

일간이 바뀌니 연간은 편재, 월간은 편관이 되었다. ()은 파도가 심하고, ()은 파도가 잔잔하다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이 좋을까 정()이 좋을까? 좋고 나쁨은 없다. 그냥 타고난 대로 살면 된다. 자연 속에 존재하는 정()과 편()5:5 비율이다. 프로(professional)들은 모두 편()이다. 프로들의 삶은 거친 파도를 헤쳐 나아가야 한다. 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들은 모두 편()이다. 프로가 되는 것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편재는 내가 극하는 대상이다. 편관은 나를 극하는 대상이다. 편재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고 巳午未에서 록왕쇠이다. 편관 乙木은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고 申酉戌에서 록왕쇠이다. 편관 癸水에 있으니 목욕 위에 있고, 편재 乙木에 있으니 태() 위에 있다. 천간에 따라 편재에도 10가지 종류가 있고, 편관에도 열 가지 종류가 있다. 그릇의 종류는 천간으로 결정한다. 그러면 그릇의 크기는 무엇으로 결정할까? 천간 밑에 놓여 있는 지지로 그릇의 크기를 알 수 있다. 록왕쇠가 되어 그릇이 커지면 일이 많아진다. 그래서 록왕쇠에 해당하는 천간은 그릇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辛卯는 제왕(帝旺)이다.

辛巳는 병()이다.

辛未는 묘()이다.

辛酉는 태()이다.

辛亥는 장생(長生)이다.

辛丑은 관대(冠帶)이다.

 

己乙癸

卯卯卯

 

7565554535251505

癸壬辛庚己戊丁丙

亥戌酉申未午巳辰

 

이달 태어난 여자아이들은 운에서 성격(成格)이 된다. 성격이 되면 좋고 성격이 안되면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태어날 때 주어지는 각자의 시간표를 지키며 운의 흐름을 따라가면 모두 좋다. 삶은 크고 작고가 아닌 행복(幸福)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행복은 마음 편하게 사는 것이다. 채송화는 채송화답게 살고, 해바라기는 해바라기답게 살면 된다. 남과 비교해서는 안 되고 자기 길을 가야 한다.

 

巳午未 운에는 연간 癸水가 록왕쇠가 되니 편재격이 된다. 그리고 申酉戌 운에는 월간 乙木이 록왕쇠가 되니 편관격으로 성격 된다. 운에서 성격이 되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하고 싶은 일과 운의 흐름이 다를 때는 무조건 운의 흐름을 따라야 한다. 여름을 좋아하더라도 겨울이 오면 겨울을 즐겨야 한다.

 

 

 

적천수 천간론-3

 

오늘은 적천수 천간론에 나오는 丁火를 생각해 본다.

 

丁火柔中. 內性昭融. 抱乙而孝. 合壬而忠.

旺而不烈. 衰而不窮. 如有嫡母. 可秋可冬.

 

정화유중. 내성소융. 포을이효. 합임이충.

왕이불열. 쇠이불궁. 여유적모. 가추가동.

 

丁火는 부드럽고 중정하고 내면의 성품이 밝고, 둥글고 원만하다. 乙木을 보호하니 효성스럽고, 壬水와 합을 하니 충정이 있다. 왕성하여도 맹렬하지 않고 쇠약하여도 쉽게 소멸되지 않는다. 친모(親母)甲木이 있으면 가을과 겨울 모두 좋다.

 

https://cafe.daum.net/sajukongbu/IFiK/454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23일 목요일(癸卯년 乙卯월 庚辰일)
다음글 2023년 3월 21일 화요일(癸卯년 乙卯월 戊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