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21일 화요일(癸卯년 乙卯월 戊寅일)
등록일 2023.03.21 조회수 1,242

2023321일 화요일(癸卯乙卯戊寅)

 

戊乙癸

寅卯卯

 

7565554535251505

癸壬辛庚己戊丁丙

亥戌酉申未午巳辰

 

대개 명리를 배우자마자 사주풀이에 들어간다. 걷지도 못하면서 뛰려고 한다. 만세력을 다운받아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사주팔자와 운의 흐름이 나온다. 거기에는 십신과 12운성 12신살과 공망을 포함한 신살(神殺)들이 적혀있다. 무슨 뜻인지 모르니 검색에 들어간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유튜브 동영상도 이것저것 들어본다. 아직 초보자라 판단 기준이 없으므로 그대로 받아들인다. 책을 한두 권 사보기도 한다. 그리고 아는 체를 한다. ㅎㅎ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없으므로 이렇게 시작된 명리 공부는 주먹구구식으로 눈치코치 동원하여 본 대로 들은 대로 사주풀이에 나선다. 음양이나 오행이나 천간과 지지에 대한 개념 정리가 되지 않고 바로 사주풀이에 나섰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도 자신감은 생기지 않는다.

 

사주풀이를 할 때 필요한 것이 십신이다. 십신은 천간끼리 관계를 말한다. 대개 일간을 기준으로 십신을 정한다. 오늘의 사주는 일간이 戊土이다. 戊土를 기준으로 연간에 정재가 있고, 월간에 정관이 있다. 십신은 이렇게 정해진다.

 

십신을 정리해 보자. 십신은 천간끼리 정한다. 천간과 지지로 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십신은 태어날 때 하늘이 각자에게 준 성향이다. 십신이 다르므로 모든 사람의 생각이 다르다. 각자 색안경의 색깔이 다른 것이다.

 

비견은 일간과 음양이 같은 오행으로 같은 교실에 있는 친구와 같다. 같은 교실의 친구들은 선의의 경쟁을 한다. 육상 선수들, 훈련소의 동기들을 예로 들 수 있다. 甲甲도 비견이고 庚庚도 비견이다. 천간의 속성으로 어떤 경쟁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겁재는 오행은 같고 음양이 다르다. 겁재는 마주 보고 싸우는 동료이다. 권투나 축구 야구 농구 등 구기종목의 상대방이다. 도박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노력만으로는 안 되고 상대가 있어서 더 많은 신경이 쓰인다. 에너지 소모가 많다. 전쟁터의 적도 당연히 겁재이다. 壬癸도 겁재이고, 丙丁도 겁재이다.

 

식신은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다. 식신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이 무슨 일인지는 천간의 속성을 보면 알 수 있다. 甲丙도 식신이고 乙丁도 식신이다. 식신은 주는 것을 잘하고, 인성은 받는 것을 잘한다. 힘의 강약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상관은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다. 상관도 식신과 마찬가지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다. 식신은 한 가지 전문적인 일, 상관은 여러 가지 백화점식으로 분류한다. 甲丁도 상관이고, 乙丙도 상관이다. 천간의 속성으로 어떤 종류의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다.

 

편재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다. 재성은 일간이 함부로 다루는 대상을 말한다. 사람과 물건 등 모든 것에 해당한다. 친구가 친구를 괴롭히면 재성과 관성의 관계이다. 庚甲이나 甲戊가 편재이다.

 

정재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다. ()과 정()의 차이만 알면 편재와 정재, 편관과 정관, 편인과 정인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은 꾸준하지 않고 이따금 한 번 하는 것이고, ()은 늘 꾸준히 하는 것이다. 丙辛壬丁이 정재이다.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다. 나를 공격하고 함부로 다루는 대상이다. 모기가 나를 공격하면 나는 모기의 재성이 되고, 모기는 나의 관성이 된다. 내가 모기를 때려잡으면 상황은 반대로 된다. 모기의 공격은 이따금 부정기적으로 일어나므로 편()을 쓴다. 乙辛이나 辛丁이 편관이다.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다. 국가의 법은 항상 지켜야 한다. 법은 나를 통제하므로 정관이 된다. 법에게 나는 정재가 된다. 癸戊丁壬이 정관이다. 부모나 선생님이 나를 때리면 부모나 선생님은 관성이 된다. 이따금 일어나는 일이니 편관이다. 학교 교칙은 정관이다.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다. ()과 정()의 차이는 부정기적이냐 정기적이냐의 차이이다. ‘이따금의 차이이다. 나를 생한다는 의미는 내가 받는 것이다. 부정기적으로 받으면 편인이다. 이따금 떠오르는 생각은 편인이다. 丁乙이나 癸辛이 편인이다.

 

정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르다. 정인도 내가 받는 것이다. 주는 것은 식상, 받는 것은 인성으로 음양관계를 이룬다. 공격하는 재성, 공격받는 관성도 음양관계이다. 甲癸 庚己는 정인이다.

 

어머니는 정인, 친구는 비견 이런 식으로 정리하면 안 된다. 첫 단추부터 잘못된 것이다. 첫 단추가 잘못되면 아무리 노력해도 정품이 나오지 못한다.

 

어머니는 상황에 따라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으로 변한다. 때리기도 했다가 칭찬도 한다. 친구도 상황에 따라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 모두 될 수 있다. “병 주고 약 주고라는 말이 있다. 믿는 사람에게 배신을 당한다. 사랑했던 사람과 원수가 된다. 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이다. 팔자 원국에서 부모나 배우자 자식의 모습이 정해진다. 그러나 운에 의해서 변해버린다. 봄 여름 소중하게 키웠던 잎과 열매를 가을이 되면 떨어뜨린다.

 

戊乙癸

寅卯卯

 

타고난 배우자의 모습을 보자. 일지가 배우자궁이다. 일지 에는 열 개의 천간이 모두 있다.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정인이 강약만 다를 뿐 모두 존재한다. 에서 건록으로 강한 세력은 甲木辛金이다. 드러난 甲木 편관과 드러나지 않는 辛金 상관의 기운이 강하다. 드러난 것은 다른 사람도 알 수 있지만, 내부 속사정은 함께 사는 사람만이 알 수 있다.

 

적천수 천간론-3

 

오늘은 적천수 천간론에 나오는 丙火를 생각해 본다.

丙火猛烈. 欺霜侮雪. 能煅庚金. 逢辛反怯.

土衆成慈. 水猖顯節. 虎馬犬鄕. 甲來成滅

 

병화맹열. 기상모설. 능단庚金. 봉신반겁.

토중성자. 수창현절. 호마견향. 갑래성멸

 

원문 전체

나이스사주명리 | 2023년 3월 21일 화요일(癸卯년 乙卯월 戊寅일) - Daum 카페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22일 수요일(癸卯년 乙卯월 己卯일)
다음글 2023년 3월 20일 월요일(癸卯년 乙卯월 丁丑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