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20일 월요일(癸卯년 乙卯월 丁丑일)
등록일 2023.03.20 조회수 1,267

2023320일 월요일(癸卯乙卯丁丑)

 

丁乙癸

丑卯卯

 

7565554535251505

丁戊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丑寅

 

산책할 때 팟빵의 썬킴의 세계사를 듣고 다닌다. 시험을 위해 공부할 때는 역사가 재미없었는데 심심해서 한가하게 들으니 귀에 쏙쏙 들어온다. 압축된 세계사를 들으며 드는 생각은 역사란 온통 권력 투쟁이다. 그 투쟁 속에서 죽어나는 것은 백성이고... 미국과 러시아가 싸우니 우크라이나만 쑥대밭이다. 1차 대전 때 공식으로 천만 명이 죽었다고 하고, 사미인곡 속미인곡을 쓴 정철은 반대파 천명을 죽였다고 한다. 권력자들이 심심해서 재미로 인간을 죽이는 경우도 허다하다. 죽일 놈들... ㅎㅎ

 

벌써 40여 년이 지났다. 나는 그때 전남대 4학년이었다. 나는 당시 514일 밤부터 매일 광주(光州)에서 일어난 일들의 큰 줄기를 기억하고 있다. 생사(生死)는 백지 한 장 차이였다. 귀 옆을 스치는 총알 소리도 들었다. 내가 노력해서 피한 것이 아니었다. 살아있는 것은 운 때문이었지 내 노력 때문이 아니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인간은 영원히 살 것처럼 행세(行世)한다.

 

최근 닥친 코로나19는 또 무엇인가? 의약이 발달하고 우주를 간다는 지금 보이지도 않는 작은 바이러스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도대체 언제 끝나나 하는 막막함이 있었는데 이제 감기 수준으로 변해가는 모양이다. 이러한 자연현상에 대해 점을 쳐본다든가 기도로 해결할 수 있다는 어리석은 생각은 멈춰야 한다. 자연 앞에 인간은 하찮은 존재이다. 겸손은 힘들지만 자연 앞에서는 겸손해야 한다. ㅎㅎ

 

명리를 공부하면서 원국과 운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太半)이다. 이런 기본적인 학문적 원칙을 소홀히 하니 수년을 공부해도 헛다리만 짚는다. 명리학의 역사가 도대체 얼마나 되는가? 첫 단추에서 가닥이 흐트러지니 대책이 없는 학문이 되어왔다. 팔자 원국과 운의 관계는 대등하지 않다. 원국은 운에게 둘러싸여 꼼짝없이 당한다. 각자의 사주팔자가 운에 포위되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보는 일이 사주풀이다.

 

일차적으로 천간은 천간끼리 작용하고, 지지는 지지끼리 작용한다. 그리고 다음으로 천간과 지지가 작용한다.

 

1. 먼저 천간과 천간을 알아본다.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

 

팔자에 있는 일간 辛金은 운이 甲乙丙丁戊己...로 변해갈 때 어떤 모습을 취할지 생각해 보자. 천간이나 지지의 모든 글자는 운에 따라 나아가고 물러난다.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일간 辛金辛金운이 올 때 가장 강해지고 辛金의 반대편에 있는 丙火운이 올 때 가장 약해진다. 강해질 때는 열심히 활동하고 약해질 때는 쉬어야 한다. 위 사주에서 일간 辛金과 반대편에 있는 丙火를 기준으로 정하고 일간 辛金이 나아가고 물러나는 것을 상상해 보자.

 

일간이 甲木이라면 甲木己土가 기준이 되고, 乙木이라면 乙木庚金이 기준이 된다. 壬水라면 丁火壬水가 기준이 될 것이다. 소위 천간합이라는 글자들인데 천간합이란 반대편에 위치하는 천간끼리 관계를 말한다. 지지에서는 충의 글자들이 반대편 글자이다.

 

2. 다음으로 지지와 지지의 관계이다.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팔자에 있는 일지 는 운이 子丑寅卯辰巳...로 변해갈 때 어떤 모습으로 변할까? 팔자에 있는 글자들이 운에 의해서 사라지는 법은 없다. 운에 따라 나아가고 물러나고를 반복할 뿐이다. 일지 운이 올 때 가장 강해지고 의 반대편에 있는 운이 올 때 가장 약해진다. 강해질 때 활동하고 약해질 때 쉬어야 한다. 위 사주에서 일지 와 반대편에 있는 를 기준으로 정하고 가 나아가고 물러나는 것을 상상해 보자.

 

일지가 라면 와 반대편에 있는 가 기준이 된다. 일지가 이라면 과 반대편에 있는 이 기준이 된다. 팔자에 있는 글자와 같은 글자 운이 올 때 가장 강해지고 팔자에 있는 글자와 반대편에 있는 글자가 올 때 가장 약해진다. 이런 연습을 많이 해야 운에 따라 춤을 추는 팔자의 글자들을 볼 수 있다. 지지에서는 충의 글자들이 반대편 글자이다.

 

3. 다음은 천간과 지지 관계를 알아보자.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일간 甲木은 운의 지지가 子丑寅卯辰巳...로 흘러갈 때 어떻게 변할까? 천간과 지지의 관계가 12운성이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한다. 일간 甲木은 지지 에서 제왕이다. 그리고 일간 甲木은 제왕인 의 반대편 에서 태이다. 를 기준으로 일간 甲木이 나아가고 물러나는 모습을 그려 보자. 만일 丁火라면 에서 제왕이고 에서 태가 된다. 丁火는 제왕과 태에 해당하는 를 기준으로 나아가고 물러나는 것을 반복한다.

 

적천수 천간론-2

 

오늘은 적천수 천간론에 나오는 乙木을 생각해 본다.

 

乙木雖柔. 刲羊解牛. 懷丁抱丙. 跨鳳乘猴.

虛溼之地. 騎馬亦憂. 藤蘿繫甲. 可春可秋.

 

을목수유. 규양해우. 회정포병. 과봉승후.

허습지지. 기마역우. 등라계갑. 가춘가추.

 

乙木은 비록 부드러우나 未土를 찌를 수 있고, 丑土를 가를 수 있다. 乙木丁火를 품고 丙火를 감싸 안으면 酉金에 걸터앉고 申金을 올라탈 수 있다. 乙木은 허하고 음기가 많은 땅에서는 午火를 타더라도 근심스럽다. 乙木甲木을 타고 오르면 봄과 가을 모두 좋다.

 

甲木이 직선적인 단순함이라면, 乙木은 곡선적인 부드러움이다. ()과 우()? 이라고 하지 않는가? 그렇게 말하면 고상하고 근사한가? ㅎㅎ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하는 글이나 말은 쓰레기나 소음과 같다. 가능하면 눈높이를 맞춰 설명하면 좋다. 乙木未土를 어떻게 하고 丑土를 어떻게 한다는 것은 목극토를 말한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을 정하는 경우에만 필요하다. 그 외에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乙木에서 관대이고 에서 묘()이다. 乙木은 음간이므로 강해질수록 안으로 들어간다. 乙木은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고,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乙木丁火를 보면 능력있는 선배를 만난 것과 같고, 丁火乙木을 보면 지도해야 할 후배를 만난 것과 같다. 지지를 빼고 천간만 보았을 때 그렇다.

 

乙木은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확산 상승하는 甲木과 반대로 운동한다. 丙火는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乙木丙火 상관을 보면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상관 활동을 해야 한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므로 丙火 상관 활동은 지지를 보며 강도를 결정한다.

 

乙木酉金에 걸터앉고 申金에 올라탄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이렇게 뜬구름 잡는 설명은 학문이 아니다. ()를 쓰는 것도 아니지 않는가? 乙木申金에서 건록이고 酉金에서 제왕이다. 반대로 甲木酉金에서 태고 申金에서 절이다. 甲木乙木을 구분해야 한다. 건록과 제왕은 열심히 일할 시기이고, 절과 태는 느긋하고 한가하게 휴식을 취할 때다.

 

허하고 음기가 많은 땅? 아마 戌土丑土를 말한 것 같다. 乙木戌土에서 쇠()이고 丑土에서 묘()이다. 乙木午火를 탄다고? 乙木에서 목욕이다. 학문은 누구나 알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논리적이고 과학적이어야 한다.

 

乙木甲木을 탄다고? 과거에 명리를 처음 공부할 때 원국에 있는 천간만 가지고 좋거나 나쁘다고 하는 경우를 보았다. 甲木乙木도 담쟁이가 소나무를 타고 오르니 등라계갑(藤蘿繫甲)으로 어쩌네 저쩌네 했었다. 그런 식이면 갈수록 오리무중(五里霧中)이 된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고, 운이 팔자 원국을 통제한다. 지지없이 천간의 글자를 가지고 관계를 논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乙木甲木은 음양관계로 정반대 운동을 한다. 寅卯辰에서는 甲木이 록왕쇠이고 乙木은 절태양이다. 가을 申酉戌에서는 乙木이 록왕쇠이고 甲木은 절태양이다.

 

*****

 

알려드립니다.

 

제가 지금 다시 쓰는 명리학이라는 제목을 달고 펼치는 명리학 이론은 기존 명리학 이론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오행을 거부하고 음과 양을 대등하게 여겨 기존 12운성표를 고쳤습니다. 12신살이나 십신도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함께 하는 분들이 학회를 준비 중입니다.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함께 공부하는 분들이 만들어 가는 자발적인 학회입니다.

 

역사적인 이 학회 모임에 함께 하실 분은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카페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21일 화요일(癸卯년 乙卯월 戊寅일)
다음글 2023년 3월 19일 일요일(癸卯년 乙卯월 丙子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