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2023년 3월 19일 일요일(癸卯년 乙卯월 丙子일)
등록일 2023.03.19 조회수 1,256

2023319일 일요일(癸卯乙卯丙子)

 

丙乙癸

子卯卯

 

7467574434241404

丁戊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丑寅

 

팔자로 모든 일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는 상담하여 못 맞추면 돈을 다시 내어 준다고 하는 광고도 있다. 써보고 맘에 안 들면 반품해도 된다는 상품 광고와 같다. 반품하는 사람이 사는 사람보다 더 적다는 상술에서 비롯된 것이리라. 결론부터 말하면 팔자로 알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팔자대로 살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직업도 맞출 수 없다. 직업의 종류는 도대체 몇 가지나 되는가? 귀신도 알 수 없다.

 

보통 교회에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명리학을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사주 상담하는 분들의 말을 들으면 기독교인들도 사주 상담을 많이 한다고 한다. 당연하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 걱정이 없는 사람이 누가 있을 것이고, 어떤 결정이나 판단이 망설여질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고 싶지 않은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알지도 못하면서 내 것 아니면 무조건 부정하는 모습은 옳지 않을 뿐 아니라 보기에도 좋지 않다.

 

과거에 동네에 사시는 나이 드신 부부를 모시고 여기저기 다닌 적이 있었다. 그분들은 성당에서 참으로 열심히 일했다. 본받을 만한 분들이었다. 내가 명리학을 공부하는 줄 알고 무속인이 아니면 글씨로 푸는 점(명리학을 말하는 그분들의 표현)은 괜찮다고 했다. ? 나는 모욕감을 느꼈다. 내가 천간에 재성이 두 개인데 나를 평가해? ㅎㅎ 글씨로 푸는 점?

 

사람들은 각기 다른 색안경을 끼고 세상을 본다. 남의 안경 색깔은 다르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자기만이 보는 세상이 옳다고 생각하고 함부로 말한다. 그럴 시간에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이 좋다. 우리 눈은 밖은 잘 보지만 정작 자기 자신은 보지 못한다. 명리학은 팔자를 통해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게 한다.

 

명리학은 점술이 아니다. 사주팔자를 분석하고 운의 흐름을 파악하여 삶을 효율적으로 살아가게 하는 학문이다. 명리학을 공부하는 사람들 스스로 점쟁이라고 여기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볼 일이다.

 

먼저 타고난 사주팔자를 분석하는 것이 우선이다. 다음은 자평진전평주에 나오는 사주들이다. 자평진전평주에서는 오행이나 지장간을 가지고 나름대로 자기 기준을 만들어 보려고 애쓴 흔적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오행이 아닌 천간과 지지 중심의 새로운 12운성을 기준으로 그릇의 크기를 살펴보자. 운의 흐름은 뒤로 미루고 원국을 분석해 보자.

 

丁乙辛癸

亥酉酉未

연간 편인 癸水는 월지와 연지에서 사 중 쇠이다.

월간 편관 辛金은 월지 에서 태다.

일간 乙木은 월지와 일지에서 제왕 중 제왕이다.

시간 식신 丁火는 월지와 시지에서 목욕 중 건록이다.

염석산(閻錫山)의 사주이다.

 

辛乙辛癸

巳丑酉酉

연간 편인 癸水는 월지와 연지에서 사 중 사이다.

월간 편관 辛金은 월지 에서 태이니 태 중 태이다.

일간 乙木은 월지 에서 제왕이고 일지 에서 묘이다.

시간 辛金 편관은 월지와 시지에서 태 중 병이다.

허세영(許世英)의 사주이다.

 

己庚丙丁

卯午午卯

연간 정관 丁火는 월지와 연지에서 태 중 사이다.

월간 丙火는 월지 에서 제왕이다.

편관격(칠살격)이다.

일간 庚金은 월지와 일지에서 목욕 중 목욕이다.

시간 정인 己土는 월지와 시지에서 태 중 사이다.

우화덕(虞和德)의 사주이다.

 

壬壬庚丙

寅午寅午

연간 丙火 편재는 월지 과 연지 에서 장생 중 제왕이다.

월간 庚金 편인은 월지 에서 절이다.

일간 壬水는 월지 과 일지 에서 병과 태이다.

시간 비견 壬水는 월지와 시지 에서 병 중 병이다.

청나라 선통제(宣統帝)의 사주이다.

 

다음은

적천수에 나오는 천간의 설명을 살펴보자.적천수를 경전처럼 모시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오늘은 甲木에 대해서만 알아본다.

 

甲木

 

甲木參天. 脫胎要火. 春不容金. 秋不容土.

火熾乘龍. 水蕩騎虎. 地潤天和. 植立千古

갑목참천. 탈태요화. 춘불용금. 추불용토.

화치승룡. 수탕기호. 지윤천화. 식립천고

 

甲木은 하늘을 향해 올라가고, 껍질을 벗기 위해서는 가 필요하다. 봄의 을 용납할 수 없고, 가을의 를 용납하지 못한다. 화세가 치열하면 辰土를 타고, 수세가 범람하면 寅木을 타야 한다. 땅이 윤택하고 하늘이 화명하면 甲木의 기세가 천년을 갈 것이다.

 

설명) 甲木은 확산 상승하는 운동을 한다. 甲木寅卯辰에서 록왕쇠가 되어 다른 천간을 주도한다. 甲木이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丙火가 필요하다.(* 丁火는 아님) 봄의 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갑자기 오행으로 설명. 甲木乙木, 庚金辛金은 다른데) 甲木辛金은 함께 다니고, 乙木庚金은 함께 다닌다. 甲木庚金과 함께 할 수 없고, 乙木辛金과 함께 할 수 없다. 가을 를 용납할 수 없다고?(* 또 오행으로 설명) 가을 申酉戌에서 戊土는 병사묘로 존재하고, 己土는 생욕대로 존재한다. (* 또 오행 등장)의 기운이 강하면 辰土를 올라탄다고? 갑자기 지지 辰土가 등장했다. 의 기운이 강하니 화생토로 辰土가 있으면 좋다고 할 모양이다. 丙火가 강하면 戊土로 억제시키고, 丁火가 강하면 己土로 억제시키면 된다.

 

(* 또 오행 등장)가 강하면 寅木을 탄다고? 여기서도 천간을 설명하면서 느닷없이 지지 寅木이 등장했다. 壬水가 강하면 甲木으로 흐르고, 癸水가 강하면 乙木으로 흐르면 된다. (* 또 오행 등장)가 기름지고 하늘이 화창하고 밝으면 甲木의 기세가 천년을 간단다. 戊土인가 己土인가? 甲木寅卯辰이 록왕세로 제철이다. 寅卯辰에서는 戊土가 생욕대가 된다. 寅卯辰 시기에 땅에서는 戊土가 더 확산 더 상승해가고, 하늘에서는 丙火가 더 확산 더 상승하면 甲木은 잘 성장할 것이다.

 

글 정보
이전글 2023년 3월 20일 월요일(癸卯년 乙卯월 丁丑일)
다음글 2023년 3월 18일 토요일(癸卯년 乙卯월 乙亥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