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적천수-5
등록일 2022.11.15 조회수 73

欲與人間開聾聵, 順悖之機須理會

욕여인간개롱외, 순패지기수리회

만약 열고자 한다면/ 인간의 눈과 귀를/

순패(따르고 거역하는)의 기틀을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 이회(理會) : 반드시 습득함

 

해설) 눈을 뜨고도 알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알아듣지 못하면 바보와 같다. 세상의 이치를 알려면 자연의 법을 알아서 순응하면 어떤 결과를 얻고, 거역하면 어떤 결과를 얻는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즉 순패지기(順悖之氣)를 알아야 한다. 순천자(順天者)는 흥()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한다고 했다. 자연의 변화에 순응해야 자연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그러려면 우선 자연의 법을 알아야 한다.

 

명리학에서는 자연의 법을 열 개의 천간과 열두 개의 지지로 나타내고 있다. 천간과 지지에 대해 이해하면 되는 것이다. 천간끼리 관계를 나타내는 십간론, 지지끼리 관계를 나타내는 12신살, 그리고 천간과 지지와 관계를 나타내는 12운성을 정리하면 된다. 나머지는 지엽적인 내용이다. 항상 핵심적인 내용을 먼저 공부하고 후에 지엽적인 내용을 해야 하는 데 반대로 하는 사람이 많다.

 

理承氣行豈有詳, 進兮退兮宜抑揚,

이승기행기유상, 진혜퇴혜의억양,

 

()를 이어받고 기()를 행하면/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나아가고 물러날 때와/ 마땅히 억제(抑制)할 때와 부양(浮揚)할 때를/

 

해설) 영어는 어떤 문장을 접했을 때 일정한 수준에 이른 사람들이라면 똑같은 해석을 해낸다. 이견(異見)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한문(漢文)은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도 다른 해석으로 논쟁을 벌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난해한 한문을 접하면 두려움이 앞선다. 여기는 한문을 공부하는 곳이 아니므로 적천수가 나타내고자 하는 명리학적 의미만 살펴보자.

 

()는 우주의 본체를 의미하고 기()는 그 현상을 나타낸다. 사전적인 의미다. ()는 우주 운동의 근본원리이고, ()는 우주의 에너지라고 봐도 되고, ()가 꽃이라면 기()는 꽃에서 나는 향기나 냄새 정도로 보면 되겠다. 이와 기는 분명히 구분된다는 이기불상잡(理氣不相雜)이 있고, 이와 기는 분리될 수 없다는 이기불상리(理氣不相離)도 있다.

 

이승기행(理承氣行) 즉 자연의 법의 원리와 그 현상에 대해 알면 나아가고 물러나는 것과 억제(抑制)해야 할 때와 부양(浮揚)해야 할 때를 자세히 알 수 있다.

 

* ()을 상()으로 쓰인 것도 보인다. 이승기행(理承氣行)이 불변의 자연법칙이다.

 

글 정보
이전글 적천수-6
다음글 적천수-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