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학습자료실

글 정보
제  목 목생화가 말이 안 되니 목다화식(木多火熄)이라는 말이 나왔다.
등록일 2022.08.30 조회수 2,501

목생화가 말이 안 되니 목다화식(木多火熄)이라는 말이 나왔다. 나무가 많으면 불을 끈다는 것이다. 원래 은 나무가 아니고 는 불이 아니었다. 목생화는 다음에 가 온다는 뜻이다.

 

화생토가 말이 안 되니 화다토초(火多土焦)가 나왔다. 가 많으면 를 태운다는 것이다. 말은 근사하지만 역시 말이 안 된다. 화생토는 다음에 가 나온다는 의미다.

 

토생금이 말이 안 되니 토다금매(土多金埋)라는 말이 있다. 가 많으면 을 덮는다는 것이다. 한자(漢字)가 아니었다면 명리를 훨씬 쉽게 배웠을지도 모른다. 토생금은 다음에 이 온다는 뜻이다.

 

금생수가 말이 안 되니 금다수탁(金多水濁)이 생겼다. 첫 단추가 잘못되면 계속 꼬인다. 이 많으면 가 탁해진다고 한다. 금생수는 다음에 가 온다는 뜻이다.

 

수생목이 말이 안 되니 수다목부(水多木浮)가 생겼다. 가 많으면 이 물에 뜬다는 것이다. 원래 는 물이 아니고 은 나무가 아니다. 수생목은 다음에 이 온다는 뜻이다.

 

또 있다.

 

목생화라고 해놓고 가 많으면 이 탄다고 한다. 화다목분(火多木焚)이다. 이렇게 서로 다른 용어를 만들어 놓고 어떤 상황에서도 끼워 맞춘다. 초학자들은 몹시 헤맨다.

 

화생토라고 해놓고 가 많으면 가 약해진다고 한다. 토다화회(土多火晦). 처음부터 는 불이 아니었다. 명리학은 자연의 법에 근거한 논리적이고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학문이다.

 

토생금이라고 해놓고 이 많으면 가 약해진다고 한다. 금다토허(金多土虛). 쉬운 내용을 근사한 문자를 써가며 계속 어렵게 만들고 있다. 첫 단추의 중요성이다.

 

금생수라고 해놓고 가 많으면 이 가라앉는다고 한다. 수다금침(水多金沈)이다. 오행은 시작부터 끝까지를 다섯 단계로 나누고 이름을 붙인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수생목이라고 해놓고 이 많으면 가 줄어든다고 한다. 목다수축(木多水縮)이다. 이렇게 어지럽게 된 이유는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보지 않고 손가락에 해당하는 한자(漢字)에 집착한 까닭이다.

 

글 정보
이전글 목극토라고 해놓고 土가 많으면 木이 부러진다고 한다.
다음글 팔자로 합격 불합격을 알 수 없다.